(교육심리학)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1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교과목명: 교육심리학<과제명>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기본원리
2. 종류
3. 교육적 시사점
4. 특징
5. 5단계 동기위계설
6.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미국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가 1983년에 소개한 개념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은 서로 독립적이고 상이한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대적 중요성이 동일한 하위능력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한다는 다차원적 지능 이론을 의미한다. 이에 리포트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기본원리
첫 번째로는 지능은 단일한 능력 요인 및 다수의 능력 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다수의 지능이란 언어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지능, 대인관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개인지 각 지능이 있다. 모든 인간은 각각의 지능을 어느 정도 개발하고 있지만 서로 동일한 지능의 프로파일을 갖지 않으며 또한 지능은 상이한 문화에 따라서 상이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다. 인간은 여러 가지 다양한 종류의 내용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은 있으나 한 내용에 대한 능력은 다른 내용에 대한 그의 능력과는 상관이 없다고 주장한다.
세 번째로는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한다. 각각의 지능이 독립적으로 기능한다고 해서 그들이 함께 작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실제 활동 분야에서는 독특한 지능 이외 다른 지능을 요구한다.
2. 종류
첫 번째로는 언어지능으로 읽기, 듣기, 말하기, 글짓기 등에서 어휘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으로 어휘의 소리, 언어의 다양한 기능 등을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민주, 시장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 법칙 101, 2011.02.28., 위즈덤하우스신명희, 교육심리학, 2018.09.10.,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