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경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경영전략론 | 자료 | 38건 |
공통 |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경영전략론<과제명>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I. 서론II. 본론
1. VRIO 분석론이란 무엇인가
2. VRIO를 통한 기업 분석
1) 현대자동차
2) 토요타
3) 테슬라
III.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지난 몇 년 간의 사회의 변화 양상을 보면 매 해 새로운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여 엄청난 혁신을 이룩하고 있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기업들은 다양한 관점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다른 나라의 기업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서 자동차 제조사들은 전 세계적으로 점차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친환경 테마에 제대로 부응하기 위해서 전기차 역량을 강화하거나 수소차 역량을 강화하는 등 여러 가지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기업들이 이러한 전략적인 접근 방법을 취할 떄에는 여러 가지 기업 내외부적인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경영학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위해서 특정한 분석 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그러한 부분에서 VRIO 분석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자세하게 살펴보고, VRIO 기업 분석을 통해서 실제 동일한 업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을 자세하게 분석해보았다.
II. 본론
1. VRIO 분석론이란 무엇인가
VRIO 분석론은 각각 가치와 희소성, 불완전한 모방불가능성, 그리고 조직이라는 영단어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각각의 요소를 바탕으로 분석을 해서 기업의 경쟁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참고 자료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도감, 주식회사 앤드, 신상재, 로드북, 2020.02현대차 2025 전략, AEM, 2020.01
전 세계 수소차 10대 중 7대가 현대차...차업계 지각변동, 박창영, 2021.03.16.
테슬라가 토요타를 가격으로 이기는 날, 최원석, 조선일보, 2020.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