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기말)
- 최초 등록일
- 2023.07.17
- 최종 저작일
-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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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간호 실무에서의 간호이론
2. 간호이론의 발달과정
Ⅱ 본론
1.스티븐스(Stevens) 연구 측면에 따른 분류
2.압델라(Abdellah) ‘21가지 간호 문제목록’
3.트래블비(Travelbee) 인간관계 이론
4.베티뉴먼(Betty Newman) 간호의 메타패러다임 –환경-
5.로이(Roy) 적응이론 –적용양식-
6.베너(Benner) 간호 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
Ⅲ 결론
1. 과제를 마치며
Ⅳ.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1. 간호 실무에서의 간호이론
이론은 실무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이론은 사정, 진단 및 중재를 위한 목표를 제공하여, 실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도구가 된다. 이론이 개발되면 이 이론이 간호 현상을 잘 설명, 예측 통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로 검증해야 한다. 검증된 이론은 실무를 이끄는 데 적용되며, 이론에 따라 교육이 연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론과 실무 교육, 연구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론은 공통의 개념을 규정하고, 현상을 정의하여 이론가, 교육가, 임상 전문가, 실무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우리가 간호 실무 현장에서 간호이론은 적용해야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스스로 발전시켜온 간호학의 한 분야로서 이론과 실제를 달리한다면 그동안의 발전을 부정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간호학에서 이론은 중요한 학문이며 실무, 연구와 유기적인 관계의 학문이다. 이론과 실무의 적절하게 연결되며 시대의 패러다임, 또는 간호 제공자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새로이 발전하기 위해 우리는 그간의 이론과 더불어 앞으로 더 발전시켜야 한다.
2. 간호이론의 발달과정
1) 여명기
나이팅게일은 간호와 관련된 특수지식이 필요하다는 그것을 인정함으로써 현대 간호이론의 창시자로 추앙받고 있다. 그녀는 간호지식의 핵심이 되는 요소로 환경, 영양, 환자관찰, 간호사와 환자의 인간적 관계 등을 제시하였고, 간호목표의 성취 수단으로써 환경 변화에 초점을 두었다.
2) 신생기
1950년대부터 1970년대 이전까지는 간호이론의 신생기이다. 1952년 미국에서 간호학술지인 『간호 연구』(Nursing Research)가 발간되었다. 이 시기는 페플라우, 헨더슨, 압델라 등의 간호이론가가 ‘욕구 중심이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올란도, 홀, 존스 등도 자신의 이론을 발표하였다.
3) 성장기
1970년대부터 1980년 이전까지를 말한다. 1960년대의 간호이론 개발의 필요성 논의에 이어, 1970년대에는 간호이론의 구성요소나 역할 및 평가 요소에 대해 초점이 모이기 시작하였다. 특히 기초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으로서 간호학의 독특한 지식에 정립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간호이론』(최윤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대한간호협회(www.koreanurse.or.kr)
[네이버 지식백과] 간호학 [看護學]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글한글아름답게(서식) / 네이버 https://hangeu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