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 2022-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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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청소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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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자료 | 42건 |
공통 |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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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물 주제]Ⅰ.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Ⅱ.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과제물 분량]
: A4 4장 이상
만점 받은 과제물입니다.
사실 아직까지 점수를 잘 받은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만,
노력을 보신 것 같습니다 :)
목차
Ⅰ.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Ⅱ.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본문내용
인간에게는 동물에게서 볼 수 없는 자유의지(free will)가 존재한다. 하지만 Skinner는 외부 자극을 통해 인간의 성격이 형성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고 믿었다. 철저하고 엄격한 연구에 의거해 인간의 행동은 예측할 수 있으며, 통제될 수 있다는 것이 행동주의의 주장이다. 과학적 탐구로 명확한 근거를 들 수 없는 지식은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에서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매개변인을 블랙박스(black box)로 간주한다. 관찰할 수도, 측정할 수도 없는 매개변인 즉, 인간의 내적인 상태는 연구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보았다(손혜영, 2008). 이를 비판하는 입장에서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내세웠다. 인간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며, “인간은 외적 자극을 평가하고, 다양한 반응양식을 고려하고 그 결과를 예측하여 반응양식을 선택하여 반응을 보이는 자율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하등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했다는 점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경시했다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Skinner가 의식과 정서 자체를 부정한 것은 아니었다. 인간의 내면적 활동이 경험을 통해 재구성된다고 보았을 뿐이다(최성규). 또한 스키너 상자(Skinner box)를 통해 동물이 지렛대를 누르는 행위를 통해 기본 욕구(먹이)를 충족시키는 점에서 유기체의 능동적인 행동이 반영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임수현, 2010).참고 자료
U-KNOU 캠퍼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5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송대영·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07.25. (1개정판 10쇄)
네이버 지식백과, “정적 강화”, https://terms.naver.com/, 2022.10.13 검색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석사학위논문, 2008.08.
최성규, 「B. F. Skinner 행동주의의 철학적 관점에 기초한 사회과학 패러다임 비판」, 『정서·행동장애연구』 16(1),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2000.06, 1-25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석사학위논문, 2010.08
이응인,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에 나타난 교육적 이상」, 『同大論叢』 21(1), 동덕여자대학교, 1991, 559-570
김만형,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기독교 교육」, 『신학정론』 32(1),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출판부, 2014.05, 304-338
김보영,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Skinner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원예치료」,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원예치료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