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52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소개글
교과목명: 교육심리학<과제명>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만점)
목차
1. 문제1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 후 수준
2)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문제2
Ⅰ. 서론
Ⅱ. 본론
1. 성격발달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성격발달단계
(2) 성격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어린 나이부터 조기교육을 강요받고 많은 아동들은 명문대학 진학만을 목표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아동들은 윤리 없는 생활에도 부모는 이를 묵인하고 있다. 폭력성 또한 날로 수위는 높아져만 가고 무엇을 잘못했는지 조차 알지 못하는 학생들이다. 그만큼 도덕성이 부족하다고 판단 할 수 있다.
인간은 도덕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 할 때에 헷갈리거나 잘못된 선택을 하고 있다. 머릿속으로는 거짓말이나 속임수를 써서는 안 된다고 하지만 우리는 거짓말을 또 하고 있는 삶에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방법이 되기도 하고, 선의의 거짓말로 상황을 원만하게 마무리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했다면 인정해 주는 분위기로 받아들일 수 있는 사건들도 생기게 마련이다. 그런데 정확하게 판단하기 좋아하는 이들은 이런 방법을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런데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정답을 정해놓은 삶이 아니기 때문에 그 상황이나 판단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인간의 도덕성을 파악할 수 있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도덕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와 같은 갈등상황을 제시하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분석하면서 옳고 그름에 대한 도덕적 판단, 도덕적 추론의 발달 순서를 인습을 기준을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1) 인습이전 수준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서로의 이익을 추구한다고 생각하는 도덕성을 말한다.
① 1단계: 처벌, 복종지향 단계(만9세 이전)
가장 하위수준으로 어른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면서 누군가 벌을 받는다면 벌을 받을 행동을 했기 때문이라 여긴다.
참고 자료
신명희·강소연·김은경·김정민·노원경 외 4명(2018). 교육심리학. 학지사김지현(2014).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상담대학신채현(202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따른 중학생의 과학윤리 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신실(2016).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옥형·강민수·김보나·문연심·박경애 외 6명(2012). 교육심리학.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나동진(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