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4학년)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자료 | 18건 |
공통 |
1. (10점)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 (20점)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1. (10점)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 (20점)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소개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4학년)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1) 안전성
2) 쾌적성
3) 융통성
4) 편의성
5) 자존성
6) 이동성
7) 심미성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1)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1) 유치원 평가제도의 특성
(2)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방법 및 절차
(1) 유치원 평가제도 평가방법 및 절차
(2) 어린이집 평가제도 평가방법 및 절차
3) 공통점
4) 차이점
(1) 유치원
(2) 어린이집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안전성학자들은 안전을 유아시설 환경의 중요 개념으로 삼고 물리적 안전을 강조하고 있다. 유아는 예측 및 조정이 가능하고 자신의 특성에 알맞은 환경 하에서 안전함을 느끼게 되므로 유아의 발달을 장려 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이 주는 안전감 역시 기본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한편 유아의 안전은 유아 환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개념이면서도 안전을 위한 지나친 고려와 제한은 유아의 발달을 억제시키며 바람직하지 못한 형태로 표출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도전적인 환경과 안전한 환경이라는 두 가지 대립되는 개념은 적절한 수준에서 절충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안전성은 실내외의 공간 및 시설․설비, 비품 등에서 신체적 위험요소를 제거한 요소이다.
2) 쾌적성
유아들은 물리적인 환경이 안전하고 쾌적하다고 느낄 때, 시설물의 놀이활동에 반응을 보인다. 따라서 쾌적하고 안락한 환경의 조성이 유아들의 주의력, 기억력, 성취의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유아들이 휴식하고 재충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유아들에게는 이성이나 언어적인자극보다는 감각적 자극이 더 중요하며, 집을 벗어나 친숙하지 않은 공공환경에 접한 유아에게는 안전감과 신뢰감을 심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공간의 디자인은 유아를 환영하고 친숙하고 편안한 분위기로 형성되어야 한다. 또한 쾌적성은 오감을 통한 공간의 감각적인 자극(온도, 공기, 습도, 소음, 환기 등)과 휴식성, 안락성, 깨끗하고 정돈된 환경의 청결성을 포함하는 요소이다.
3) 융통성
Decker(1976)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유아 집단과 개인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융통성을 유아 시설 계획의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으며 More(1987)는 유아의 연령과 소속 집단에 따라 구조적 요구나 건축적 공간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이 같은 변화를 수용하기 위한 창의적인 노력이 프로그램 수정과 개선에 쉽게 반영 될 수 있는 물리적인 공간계획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참고 자료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김정숙, 이수민, 박진아 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 멀티강의 및 강의안 참고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경기도교육청(2020). 2020 유치원평가 매뉴얼. 경기도교육청.
김명순(2018). 아동의 놀이할 권리 보장을 위한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곽정인, 강민정(2009).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학습과의 역동성. 어린이미디어연구.
김새롬(2017). 유아의 흥미를 반한 자유선택활동 영역 구성을 위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영, 최효미, 최지은, 장미경(2016). 영유아 사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2세와 5세를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소.
유승연(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의 놀이 실행과정 및 교사의 놀이 지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권윤미(2018). 어린이집 평가인증 수행에 따른 교사 효능감 및 전문성 발달 차이.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