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영유아교수방법론 기말과제
- 최초 등록일
- 2023.11.06
- 최종 저작일
- 2020.1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를 높은 성적으로 조기졸업한 학생입니다.
올린 레포트는 전부 A~A+ 의 성적을 받았으며 과제 분량과 주제에 충실하게 작성했습니다.
* 학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과제유형 : 공통형
* 과제명 :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각 문제당 10점씩 총 70점)
목차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7.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교육철학 및 발달이론은 시대 흐름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겠으나 가장 보편적인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로 구분하여 교수·학습 원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성숙주의에 따른 교수·학습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관찰에 기초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영유아의 흥미, 욕구, 발달수준 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여 영유아 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하기 위한 방법이다. 교사는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학습 준비도를 파악하고, 영유아에 대해 이해한다.
② 능동적인 유아 중심의 놀이를 통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놀이는 영유아의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놀이 활동에 참여하도록 다양한 놀이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놀이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③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스스로의 선택을 통한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의 발달단계를 존중하여 유아 스스로 탐색하고 경험하며 성장에 이르도록 교사 주도의 개입을 최소화하며, 유아의 준비도를 고려하여 놀이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④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유아 발달의 내적 상태, 즉 사전 경험이나 자극을 받아들이는 정도, 발달의 속도, 기질 등을 고려한 개인차를 존중한다.
참고 자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