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대체 청소년3 청소년활동론 학교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의 개념과 운영방식에 대해 설명
- 최초 등록일
- 2024.04.24
- 최종 저작일
- 2024.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출석대체과제물
내용적인 부분들은 과목별 지시사항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며
공개적으로 판매되는 자료이기때문에 그대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자료를 잘 활용하셔서 구매자분의 만점자료 만드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목차
1. 학교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의 개념과 운영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체험학습이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활동과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논하시오. (20점)
2. 영국 등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청소년사업(youth work)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장체험학습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요 교과과목 외의 비교과목에서 주로 실시되는 교육 방법을 의미한다. 사실 교과 과목 내에서도 현장체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고, 교과/비교과의 큰 구분을 두지는 않지만, 교과 과목 내에서 운영되어야 하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운영되지 않는 면이 크다. 또한 현장체험학습은 숙박형과 비숙박형 유형으로 구분이 된다. 우선 숙박형 현장체험학습은 수학여행, 수련활동 등이 있으며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공동체 의식, 협동심 등을 키워주는 체험활동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와 반대로 비숙박형 현장체험학습의 경우에는 주로 1일형 현장체험학습으로써 하루에 이루어지는 관광, 관람, 강의 등의 비숙박 체험활동을 의미한다.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중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이라고 해서 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 학생들이 주요 교과목 외에도 개인의 진로개발을 위해서 자율적이고 자발적으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주제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활동들의 주요 목적은 개인들의 진로를 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 주를 이루기는 하지만, 해당 활동들을 통해서 다른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사회적 가치관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진호, 「4-H 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 청소년인증수련활동 효과성 측정도구를 중심으로」, 2013, 학술논문검색사이트(KISS)
박선영, 「영국, 핀란드, 스웨덴, 일본의 청소년활동정책 현황과 과제」, 201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