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영향을 미치는 성격유형 및 그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를 파악하여 그에 걸맞은 교육적 지도방안을 모색하여 이들을 지도하는 부모님·선생님·혹은 상담자들에게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성격유형
2. 스트레스
3. 성격유형과 스트레스 대청방식과의 관계
4. 선행연구
Ⅲ. 연구의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3. 연구도구
4. 자료분석
Ⅳ. 연구의 결과
1. 연구대상자의 성격유형 분포 분석
2. 성격지표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차이분석
3. 성격기능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분석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 참고문헌
☞ 부 록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중학생들은 사회적 변화에 따른 정체성의 혼란과 청소년기에 일반적으로 겪어야 하는 발달 변화 외에도 과다한 학습의 양, 부모와 주변인들의 기대에 대한 중압감, 친구 문제, 이성문제 등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방법이나 인식하는 태도, 시사점에 대해서 여러 가지 연구가 있는데, Lazarus와 Folkman(1984)은 스트레스를 어떤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가가 개인의 신체적·심리적 안정·나아가서는 사회적 안정과도 관련된다고 보았으며, 적응적 결과에 차이를 주는 것은 스트레스 자체보다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임을 강조하였고, 부담감을 갖게 하는 공부나 성적에 관련되는 상황이 직접 학생들로 하여금 부적응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평가·대처하느냐에 따라 적응 양상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이처럼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학교적응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있어 중요한 변인이라고 볼 수 있고, 학생들의 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식이 학교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는 반면 부적절한 대처는 학교생활 적응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참고 자료
《 동양 문헌 》
☞ 학술지 및 단행본
● 김정택․심혜숙․제석봉(1995), 「MBTI개발과 활용」,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김정택, 심혜숙(1990),「성격유형검사(MBTI)의 한국 표준에 관한 일 연구」한국심리학회지 : 상담과 심리 치료, 3(1).
● 노안영․강영신(2003).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 박아청(1997), 「성격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 손정락(1997), 「성격심리학」, WaterMischel저, (서울 :교육과학사)
● 심혜숙,김정택(1997), 「16가지 성격유형의 특성」, (서울:한국심리검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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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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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수방(1987), 「청소년의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길연하(1996), 「성격특성에 따른 스트레스의 지각과 대처」, 고려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김영미(1990), 「대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