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졸업논문 A+) 컴퓨터 게임중독 개념과 영향과 그 대응방안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4.10
최종 저작일
2012.04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논문은 우수 졸업논문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컴퓨터 게임중독 개념과 영향과 그 대응방안에 관한 논문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 영향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논리를 전개하였습니다.
게임중독에 대한 현상분석과 원인규명을 통한 치료 및 대응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논문은 한글 18페이지 분량입니다.
많은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컴퓨터 게임중독 개념과 영향과 그 대응방안
-인터넷 게임 중독 영향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

Ⅰ. 게임중독에 대한 의미와 이해
1. 컴퓨터 게임에 대한 두 가지 관점
2. 게임산업의 발달과 중독대응 센터
3. 표현의 자유 - 게임 vs 영화

Ⅱ. 컴퓨터 게임의 두 가지 영향
1. 게임에 대한 상반된 평가
2. 컴퓨터 게임의 유용성
3. 컴퓨터 게임의 중독성과 유해성

Ⅲ. 청소년과 컴퓨터 게임 중독증 현상 분석
1. 청소년의 욕구분석
2. 청소년 중독의 패러다임 전환
3. 청소년 중독증상 원인 분석
가. 가족의 상호작용 형태
나. 학습효율과 학업 스트레스
다. 약물중독과 게임중독 증상의 관계
라. 게임중독의 적극적 소극적 강화 요인

Ⅳ. 청소년과 컴퓨터 게임에 대한 대응방안
1. 게임중독 단계별 대처방안
2. 게임중독 유발원인에 따른 치료전략
3. 게임중독 치료사례 분석과 활용전략

본문내용

컴퓨터 게임중독 개념과 영향과 그 대응방안
-인터넷 게임 중독 영향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

Ⅰ. 게임중독에 대한 의미와 이해
1. 컴퓨터 게임에 대한 두 가지 관점
최근 컴퓨터 게임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20년 전에는 전자오락이라 불리며 청소년 유해 업종으로 간주되었고, 10여 년 전만 해도 아이들의 가벼운 일탈 정도로 혹은 청소년의 독특한 하위문화로 치부되었던 컴퓨터 게임은 최근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를 맞이하여 인터넷, 네트워크, 통신을 망라한 ICT문화의 총화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LTE 폰 등으로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애플과 LG, 삼성의 제품이 스마트 게임콘솔이 될 것이라는 예측 역시, 컴퓨터 게임이 더 이상 일탈이나 하위문화가 아니라 보편적인 문화 혹은 문화의 중심에 올라섰다는 증거가 된다.

하지만 컴퓨터 게임이 하위문화에서 이렇게 문화의 중심으로 올라 섰다는 것은 그 위험성과 유해성에 대해서도 그만큼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뜻이다. 담배가 필로폰이나 대마초에 비해 독성이 훨씬 더 약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 흡연에 약물중독보다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까닭은 담배를 피우는 것이 음지의 반문화, 하위문화가 아니라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문화이기 때문이다.
최근 신문의 지면을 장식하는 컴퓨터 게임 중독증에 대한 기사들을 보면 부모가 게임에 빠져 자녀를 유기하거나, 형이 게임에 빠져 동생을 게임 방식으로 가격하다가 사망에 이르게 하는 등 보는 눈을 믿기 어려울 정도의 사건들이 속출하고 있다. 하지만 컴퓨터 게임을 금지하거나 혹은 담배처럼 아동ㆍ청소년의 접근을 차단하는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담배는 아동ㆍ청소년에게 유해할 뿐 아니라 눈곱만큼의 유익함도 주지 못하기 때문에 금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 게임의 경우를 보면 피해 사례만 집중적으로 보도되어서 그렇게 보일 뿐이지, 긍정적이고 유익한 측면도 결코 적지 않다. 컴퓨터 게임에 대한 교육학자나 심리학자의 견해들 역시 담배의 경우와 달리 예찬론에 가까운 긍정적인 견해에서 부터 박멸론에 가까운 부정적인 견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다.

참고 자료

게임 중독 벗어나기, 권재원, 한국학술정보, 2010.11.15.
게임중독 중학생이 엄마 살해… “방치하면 계속된다” 국민일보 2010.11.17
인터넷보급의 확산이 청소년사회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 2011.05.04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인터넷중독 예방을 위한 대안, 2012.03.14
서울시 아이윌센터 http://www.iwill.or.kr/
한국게임과학고등학교(韓國game科學高等學校)는 http://www.game.hs.kr
*창*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졸업논문 A+) 컴퓨터 게임중독 개념과 영향과 그 대응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25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