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지역별 과학기술 브랜드 창출을 통한 과학기술 활성화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4.06.12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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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가. 연구배경
나.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과 본 연구 목적
제 2 장 과학기술 브랜드 개념과 KAIST브랜드 분석
1. 과학기술 브랜드 개념
가. 과학기술 브랜드 개념
나. 국내외 과학기술의 브랜드를 통한 수익사업의 사례
다. 기존 브랜드의 단점과 향수 지역별 브랜드 사용 시 이점
2. KAIST브랜드 분석
가. KAIST브랜드의 개념적 성격
나. KAIST브랜드의 비전과 기본원리
제 3 장 지역별 과학기술 브랜드의 창출과 운영
1. 과학기술 브랜드의 공동사용과 운영
2. 지역별 과학기술 브랜드의 구축 전략
가. 지역별 과학기술 브랜드 구축을 위한 분석
나. 브랜드 관리 센터 설립
3. 품질관리의 기대효과
가. 대 소비자 측면
나. 대 정부 측면
다. 지역의 중소기업
4. 과학기술 브랜드 마케팅 전략
가. 마케팅 필요성
나. 과학기술 브랜드의 마케팅 목적
5. 기대효과
가. 직접적인 기대효과
나. 간접적인 기대효과
6. 예산계획
가. 집행 계획 예산
나. 사업별 배분 계획
7. 브랜드 고나리센터의 구조 분석
가. 브랜드 관리 센터 경영메커니즘
나. 브랜드 관리 센터의 시사점
제 4 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가. 연구 배경
미래사회의 국가 경쟁력은 과학기술의 발전 정도에 따라 좌우되며, 그 발전 원동력은 인적자원, 자본, 정책적 지원에 기인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국가경제문제와 사회구성원들의 의식미비로 과학기술의 중요성은 알고 있으나 범국민적, 국가적문제로 대두시키지 못하고 있다.
1980 년대에는 반도체, 전자, 자동차, 중공업, 조선 산업이 중심이 되어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했고, 이것은 당시 이공계 대학으로 대거 진학했던 우수 인력과 미국 등 선진국에서 석?박사 과정을 밟고 그 나라 산업에 취업하여 경험을 쌓은 후 귀국한 고급 과학기술자들에 의해서 추진력을 얻었다. 이 고급 이공계 인력들은 그 후 한편으로 국내 대학들이 우수한 석박사 과정 교육 제도를 확립하여 우수 이공계 인력을 배출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를 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 산업을 고도 기술 집약형으로 발전시켜서 GNP 1만 불을 달성하는 데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병기외 8명, 우수 이공계 인력 확보 방안 수립, 2004: P.7)
<중 략>
Main : 과학기술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상품들의 공동 브랜드화 Point : 하나의 컨셉으로 조화될 수 있는 전략설정 3. 품질관리의 기대효과
가. 대 소비자 측면(1차 소비자 : 대한민국 국민, 2차 소비자 : 세계 모든나라)
1) 과학기술에 대한 지역주민의 신뢰 향상으로 각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각 지역의 대학으로 이공계지원율 향상에 기여
2) 과학기술에 대한인지도 및 각 지역의 과학기술에 대한 지역주민과 국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됨
3) 과학기술 브랜드로 인해 소비자들이 지역의 제품 및 국산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신뢰향상과 판매 촉진에 기여할 수 있음
4) 지역 상품의 판로 확대 및 창출을 통해 과학기술 인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자리 창출에 기어
5) 지역경기 활성화로 인한 경기회복을 기대 할 수 있음
나. 대 정부 측면(중앙 정부 및 지자체)
1) 정부 및 공공기관의 인지도 및 저변 확산으로 국가적 문제인 과학기술 인력 수급 및 인지도확산에 기여
2) 기술지도로 브랜드에 대한 안정화 및 세계 속 대한민국 과학기술에 대한인지도 향상에 도움
참고 자료
이병기외 8명, “우수 이공계 인력 확보 방안 수립”, 2004
김익성, “중소기업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한 공동브랜드사업의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05
김익성, “e-Networking 시대의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활성화 전략”, 2005년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2005
스티븐 슈트라우스, 스몰 비즈니스 바이블 : 중소기업 성공경영 A에서 Z까지 , FKI미디어, 2005
장순규, “성공한 중소기업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사례 연구” , 전남대 대학원, 2005
정형명, “한국 중소기업의 공동브랜드 활성화 방안에 관현 연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