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연구 다양한 이론들과 사례들을 분석한 논문입니다.

*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11.29
최종 저작일
2014.11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 배경
제 2절 연구 목적

제 2장 본론
제 1절 사회적 책임(CR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기업마케팅의 개념
제 2절 사회적 책임활동의 영향
제 3절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한 마케팅 성공사례
제 4절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한 마케팅 실패사례

제 3장 분석
제 1절 사례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마케팅적 성과로 이루기 위한 방안

제 4장 결론
제 1절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 배경

오늘날 기업들의 역할은 단순히 기업의 성장과 이윤추구의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성장과 존속이 어렵다. 현재 소비자 계층은 기업의 수익창출의 대가로 사회적인 책임을 요구하며, 중요시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처럼 최근 고객 및 소비자 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큰 이유로는 기업의 역할과 책임 사회적 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공헌이 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평가는 그렇게 긍정적인 것만은 아닌데 그 이유는 기업경영의 투명성에 문제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 해주는 것이 바로 과거 공업용 우지 사태, 남양유업사태 및 불량, 대장균 과자 사태와 같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업의 부정적인 행동과 불법적인 이윤추구 문제가 반복적으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점차 고객은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신뢰도가 떨어져만 가고 있으며, 그 결과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을 묻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책임과 역할의 부분에서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급속히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변화의 추세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ISO26000시리즈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이 표준화되는 국제적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기업은 긍정적 인식전환, 창조적 자본주의, 지속가능경영이 가능토록 해야 할 것이다. 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집단(주주, 종업원, 채권자, 정부, 소비자, 공급자, 지역사회, 경쟁자, 일반대중 등)에 둘러싸인 복잡한 현대조직이다. 조직의 복잡화와 다양화로 인하여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고 압력도 거세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기업에 대한 인식과 기업이 처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는 사회적 책임이라는 이슈가 사회변화의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하게 되면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 향상, 고객중심의 경영, 우수한 인적 자원의 확보, 이해관계자들의 영향력 감소, 자율적 경영의 이점 등 많은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고희정 (2013. 01. 07) “미네워터 바코드롭 기부금 아프리카에 ‘단비’ 된다. 아프리카 식수사 업에 1억 3 천여만 원 기부”, 뉴데일리.
김동수 (2011), “해외진출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례집”, 외교부, 21. 김보룡, 임세준 (2010), “프로스포츠 팀의 공익실현 마케팅 활동이 기업 이미지, 고객 충성 도,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 19권 2호, 833-844.
김상훈, 이승환, 윤량숙 (2008), “한국경영학회 통합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21.
김해룡 이문규 (2007),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내부 마케팅 효과”, 한국마케팅학회, 1-15.
박상숙, 류지영 (2013. 2 26) “재계 투자 흐름이 바뀐다··· 사회공헌ㆍ윤리경영 확산”, 서울신 문.
박찬수 (2010), 마케팅 원리 , 법문사, 5쪽.
박흥수 (2013), 사회적 책임이 아닌 공동의 가치를 추구한다. Don’t be Evil, 대홍 커뮤니케 이션즈, 1~2 월호. 배세하, 한장희 (2014), “CSR 활동의 특정 사회적 문제 관련성과 마케팅 성과의 관계”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29, April 95-119.
봉성창 (2010. 10. 18), "도미노피자 “한판 시키면 반판만?”…기부행사에 누리꾼 냉소", zdnet korea.
서기열 (2012. 07. 19), “ ‘후원사 논란’ 코카콜라ㆍ맥도날드··· 친환경ㆍ사회적 기업 이미지 안간힘”, 한국경제. 신원무 (2010), “CSR과 기업 경쟁력”, LGERI 리포트, 8(2), 3-4.
양성국 (2007), 사회속의 기업? 기업 속의 사회?, 청람.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실전마케팅 학회 OPUS YOUSEI (2013) “착한소비를 톡 건드려라”, 6-7.
유재훈 (2012), “코즈마케팅 공익과 실익의 접점을 찾으려면”,1-4
이상도 (2014. 10. 08) “동행의 기쁨12 생명의 다리(삼성생명)”, 평화방송.
이학식, 현용진 (2002), 마케팅 , 법문사, 19쪽. 장준영 (2013. 12. 26), “탐스 슈즈 한 켤레는 ‘내일을 위한 신발’”, 영남일보.
조희재 외 (2011), “기업 사회공헌의 본질은 SPIRIT”,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 809호 , 2-5.
최숙희 (2004),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54-55.
필립 코틀러 (2007), 필립코틀러의 CSR마케팅, 리더스북.
한윤조 (2011. 11. 05), “대세는 ‘개념 기업’···그런데 어떡해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거지?”, 매일경제.
Biz Trend (2007. 07. 23), “P&G, 눈앞욕심 버리니 매출 쑥↑ 정화필터 NGO에 기부 후 판 매량 급증”, 매일경제.
Orlitzky, Marc, Frank L. Schmidt, and Sara L. Rynes (2003), “Corporate Social and Financial Performance: A Meta-Analysis,” Organization Studies, 24(3), 403-441.
Van Marrewijk, Marcel (2003), “Concepts and Definitions of CSR and Corporate Sustainability: Between Agency and Commun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44(2/3), 95-105.
Berger, Ida E., Peggy H. Cunningham, and Minette E. Drumwright (2006), "Identity,
Identification, and Relationship Through Social Allia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4 (2), 128-137.
Bhattacharya, C. B. and Sankar Sen (2003),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ustomer's Relationships with Companies," Journal of Marketing, 67

자료후기(1)

*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연구 다양한 이론들과 사례들을 분석한 논문입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31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