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골목상권의 공존방안
*승*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제 1 장 서론제 1 절 SSM의 이해
1. SSM의 정의
2. SSM의 특징
제 2 절 골목상권의 이해
제 3 절 SSM의 진출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이유
제 2 장 SSM의 현황
제 1 절 SSM의 실태와 영향
제 2 절 SSM의 이점
제 3 절 SSM의 문제점
1. 대형마트의 SSM 출점문제
2. 중소 소매점의 문제
제 3 장 SSM에 대한 찬반입장
제 1 절 SSM의 진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제 2 절 SSM의 진출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제 3 절 SSM에 대한 각계의 의견
1. 유통업체
2. 영세상인
3. 정부
4. 소비자
5. 중소상인 살리기 · 전국 소상공인 단체 협의회
제 4 장 골목상권의 보호
제 1 절 골목상권 SWOT분석
제 2 절 골목상권 보호대책
1.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의 노력
2. 골목상권 자체 내에서의 노력
제 5 장 결론
제 1 절 SSM의 시사점
제 2 절 SSM과 골목상권의 공존방안
제 3 절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표 차례>
표 1 SSM의 특징
표 2 골목상권 SWOT
<그림 차례>
그림 1 전통시장, 대형마트 분포 현황
그림 2 SSM의 직영점과 가맹점 증가 추이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제 1 절 SSM의 이해
1. SSM의 정의
SSM이란 슈퍼 슈퍼마켓(Super Supermarket)의 약자로 동네 슈퍼마켓보다 크고 대형마트보다 작은 소매점을 이르는 말이다. 원래 660~1650㎡(200~500평)사이의 점포를 뜻했으나 최근 대형 유통업체들이 330㎡(100평)안팎의 소형 점포를 주로 내면서 규모에 상관없이 대기업이 운영하는 기업 형 슈퍼마켓을 통칭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대형마트에 비해 출점이 용이하고 가공품을 주로 판매하는 편의점과 달리 채소, 생선 등 농축산물도 판매하며, 대도시에 이어 지방 중소도시로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SSM의 대표적인 예로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슈퍼, GS슈퍼 등이 있다.
2. SSM의 특징
대형쇼핑몰 및 할인점의 공급 과다로 인해 시장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대형 유통업체들은 대형마트와 동네 슈퍼마켓 사이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SSM을 등장시켰고, 이는 점차 대형화, 전문화, 차별화 전략에 의해 소비수요를 확충하기에 이르렀다. 대개의 SSM은 교통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뛰어나며 주변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입지에 들어섰으며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점차 상권 영역을 확대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SSM은 주택가에 위치한 중소 영세업자를 위협하고 있다.
<중 략>
제 2 절 SSM의 진출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 찬성 입장 : 경제가 어려워 허리띠를 졸라매는 이 시대에 소비자들은 더욱 많은 선택권을 가지고서 신중하게 소비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 형 슈퍼마켓(SSM)이 입점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당연히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MBC라디오 프로그램 ‘손에 잡히는 경제’가 6월 22일부터 이틀간 20세 이상 남녀 3천 명을 대상으로 기업 형 슈퍼마켓(SSM)입점에 관해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1.3%가 기업 형 슈퍼마켓(SSM) 입점에 대해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쾌적한 공간과 안전한 상품 제공이 가능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매일경제 "SSM 진출 뿐만 아니라 영업시간 규제도 필요이데일리 “직영 대신 가명점 오픈..대기업 `SSM 꼼수 확장`”
www.kbiz.or.kr
www.kostat.go.kr
www.retailnews.co.kr
www.discountstorenews.com
www.jnilbo.com
www.inews24.com
www.economy.hankooki.com
www.dt.co.kr
www.fnnews.com
신석훈 한국 경제 연구원 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 입법논리의 문제점 2009
신우진 대한 국토·도시계획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상권 잠식 강도에 관한 연구 2010
김재철 한국 소비자단체 협의회 기업형 슈퍼마켓(SSM) 확장과 재래시장의 대책방안 2009
김영식 국회사무처 골목상권과 SSM, 상생의 길을 찾다 2009
안진걸 참여연대 참여사회 연구소 한국 자본주의 탐욕의 상징, SSM을 어찌해야 하나! 2010
박주영 한국유통학회 SSM에 대응한 중소 슈퍼마켓의 경쟁력 강화방안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