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의 긍정적 교류경험이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ㆍ수록지정보 : 미래청소년학회지 / 10권 / 4호
ㆍ저자명 : 김혜경
ㆍ저자명 : 김혜경
목차
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세대통합적 노인유사체험교육 프로그램 개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노인들과 경험하는 상호긍정적인 교류가 청소년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1-3세대의 긍정적 접촉기회를 부가한
세대통합적 노인유사체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존의 교육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참여 청소년
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교육만족도 차이를 검증하였다. 통제집단(90명)과 실험집단1(85명/
기존의 프로그램 참여)||| 실험집단2(89명/세대통합적 프로그램 참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의 사
전-사후점수의 차이를 다중분석하고 사전사후검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제집단에 비하
여 실험집단 1||| 2는 모두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 노인유사체험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방법여부와 상관없이 청소년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영향을 주는 효
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입증하였다. 둘째||| 교육방식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를 보면 노인에 대한 지식
변화는 실험집단 1과 2에 차이가 없었으나||| 노인에 대한 태도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이로써 노인과의 긍정적 교류경험은 청소년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셋째||| 세대통합적 노인유사체험교육 참여자들은 기존교육 참여자들에
비하여 교육만족도가 더 높고||| 특히 교육자 관련 영역의 만족도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결
론적으로 핵가족화가 가속화되어 세대 간 교류기회가 절대적으로 축소되는 현 사회에서 세대 간의
이해와 조화로운 공존을 위하여 다양한 세대통합교육 프로그램이 확대되어야 하며||| 특히 상호 긍정
적인 접촉과 질적인 교류기회가 확대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or not the positive interaction between adolescentsand the elderly affect on their attitudes and knowledge towards the elderly. To fulfill this purpose|||
the researcher developed a new program||| ‘Generation-integrated aging experience simulation program’|||
stimulating mutual relationship between the third (program participants) and the first generation
(educators). Three groups--control group||| group with the basic program||| and the group with the new
program--were compared to see if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groups in their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and the satisfaction to the program. As a result||| adolescents' attitude of the
two experimental groups had changed positively compared to that of the control group. However||| the
adolescents participating to the new program showed the most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elderly as well
as the greater change width than the other. The adolescents with the new program also showed higher
satisfaction to the program||| specifically describing their inter-generational experiences with the elderly as
impressive and joyous. Therefore||| to the adolescents||| it was found to be effective for enhancing mutual
understanding and positive attitude between the generations to experience some kind of positive relationship
and contact with the elderly||| especially the respectable ones. Some educational programs composed
of diverse and effective inter-generational activities were to be developed in order to make
generation-integrated society in coming ‘aged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