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 및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성인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Andragogy Today / 17권 / 4호
ㆍ저자명 : 김종숙, 윤지수
ㆍ저자명 : 김종숙, 윤지수
목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경남에서 수행중인 평생교육진흥사업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만족도, 학습성과,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통해 평생교육진흥사업이 보다 체계
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를 위해 경상남도 평생교육진흥사업의 참여자 80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570부 자료를 가지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교육기관특성 만족도와 교육내용 만족도가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
고, 교육내용 만족도와 학습성과는 학습지속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
지만, 교육기관특성 만족도는 학습지속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
다. 다만, 교육기관특성 만족도는 교육내용 만족도와 같이 학습성과를 매개로 학습지속의향
에 간접효과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남에서 추진 중인 평생교육진흥사업의 효율적인 운영과 학습만족도 향상을 위해 취업
지원 확대, 개별 보충학습지원, 교육내용의 전문성 확대 추진, 교육관련 편의 도모 등 학습
지속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an efficient plan to operate lifelong educationpromotion projects more systematically and substantially by analyz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outcomes, and learning persistence targeting
learners who participate in the ones which are carried out in Gyeongnam. For this, an
empirical analysis was done with the data of 570 questionnaires collected by distributing them
to 806 participants in Gyeongsangnam-do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Project.
The analytical result has found that educational institutions' characteristics satisfaction has
the positive effect on learning outcomes and educational content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has the positive effect on learning persistence but educational institutions'
characteristics satisfaction does not have the direct effect on learning persistence. But,
educational institutions' characteristics satisfaction has found to have the indirect effect on
learning persistence by making learning outcomes the media like educational content
satisfaction.
The study suggested the plan which can lead you to learning persistence including
extension of getting jobs, supporting individual compensatory learning, promoting extension of
educational content's professionalism, and contributing the convenience of education to
operate the lifelong promotion projection efficiently and improve learning satisfaction.
참고 자료
없음태그
"Andragogy Today"의 다른 논문
- Appreciative Inquiry가 팀 만족에 미치는 영향20페이지
- 한국 근로자들의 경력성공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35페이지
- 학습공동체 교수자의 조직학습 구축과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학습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21페이지
- 평생교육에서의 온정적 합리주의 리더십의 측정도구 개발 연구25페이지
- 지역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 역할 과제 탐색: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19페이지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따른 현지채용인력의 기업비전인식과 조직몰입 및 핵심가치 내재화의 ..25페이지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자의 사회문화적 전환학습 경험 탐색: 사회변화 촉진 기제로서의 SNS..18페이지
- 성인학습자의 긍정심리자본, 자기주도학습, 전공몰입, 행복 간의 구조적 관계: 대학생을 중심으로29페이지
- 반성적 성찰을 통한 평생교육 현장실습 경험 연구26페이지
-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2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