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교원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교원교육연구 / 32권 / 2호
ㆍ저자명 : 김이경, 민수빈
ㆍ저자명 : 김이경, 민수빈
목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새로운 교육정책의 도입이 현장에서 정책을 집행하는 교사들의 직무부담을 증가시키고 이는 목표 달성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문제 인식에서 출발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2013년 중학교에 도입된 자유학기제 정책을 선택하였다. 온
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한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및 희망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 총
2,203명의 응답 자료를 토대로 자유학기제 정책으로 인한 교사의 직무부담 증가 여부, 직무
영역별 부담 수준,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 영역별 부담 수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
하기 위해 기술통계, t-검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자유학기제 정책으로 인하여 자신들의 직무부담이 증가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사들의 추가부담은 직무 영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특히 행
정업무를 가장 큰 부담으로 인식하였고, 대체적으로 연구학교 근무 교사들의 부담 수준이 희
망학교 및 일반학교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연구학교 교사만을 대상으로 배경
변인에 따른 직무 영역별 부담 수준을 분석한 결과 여교사, 부장교사 및 담임교사, 자유학기
제 관련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가 직무부담을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유학기제 정책의 전면적용을 앞둔 시점에서 정책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정
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영어 초록
Although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a new education policy requires teachers’collaboration and dedication, such new education policies more often than not tend to
increase the workload of teachers, which results in the failure of policy implementation. To
investigate whether the new educational policy increase teachers’ workload or not, Free
Learning Semester Policy(FLSP), which was started in 2013, is selected. A on-line survey was
administerd to FLSP-adopting school teachers and non-adopting school teachers, and a total
of 2,203 responses are analyzed via descriptive statistics, independent t-test and one-way
ANOVA. The findings show that teachers highly agree that the FLSP increase their
workload and it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t by school types. Teachers report that the
heaviest workload is ‘administrative duty’ and the workload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ased on school types. Among teachers at pilot schools, female teachers,
department heads and homeroom teachers, teachers with in-service education on FLSP
perceive that their workload is heavier than their counterpart. Based on the findings, policy
recommendations for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a new education policy are suggested.
참고 자료
없음"한국교원교육연구"의 다른 논문
- 대학 교수 멘토링 프로그램의 교수자 인식 및 요구 분석29페이지
- 북한이탈청소년 대안학교 교사의 소진에 대한 질적 연구30페이지
- 교육봉사 교과에서 예비교사들의 수업 실행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 코티칭 전략의 가능성 및 유용성 탐색..25페이지
- 영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전문적 정체성의 혼란과 극복의 힘32페이지
- 교수-학습에서 예술의 적용과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관한 연구30페이지
- 학교운영 방식에 대한 교장-교사간 인식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특성 탐색22페이지
-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문교과 교사의 경력별 역량기반 연수 프로그램 개발31페이지
- 교사 협력이 교사 만족에 미치는 효과 분석 : 혁신 학교와 일반 학교의 차이를 중심으로26페이지
- 교사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의한 교권침해 실태와 대처과정 연구30페이지
- 중등교사의 심리적 특성에 근거한 군집유형별 교수메타인지, 교수몰입, 창의적 교수행동에서의 차이2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