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개방형 학교도서관
- 최초 등록일
- 2016.10.08
- 최종 저작일
- 2015.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개념 및 기능
1.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개념
1.2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현황
1.3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2.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규모와 구성
2.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배치유형
2.2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공간구성
3.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지향 방향
3.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유형과 배치
3.2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규모와 공간구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시민들의 문화․복지 수준이 높아지고 지식의 축적량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식의 전달매체는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고, 시민들의 정보에 대한 접근이 더 이상 도서관에 국한되지 않게 되었다. 그러므로 도서관의 도도점점 감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의 원인 중 하나로는 도서관의 접근이 쉽지
않은 이유도 포함된다.
한편, 일반 시민의 도서관 이용률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에서는 도서관 발전종합계획을 세우고, 이중에서도 ‘도서관의 접근성 향상 및 서비스 환경개선’에 대한 부분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생활형 공공도서관 확충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한국도서관협회 2009, 35-73). 또 일각에서는 학교도서관의 기반확충과 동시에 지역사회연계사업에 대해서 계획을 세운바 있는데, 이세부 사항으로는 학교도서관을 시민에게 개방하여 소규모 공공도서관으로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학교도서관 및 학교시설의 공간을 활용한 지역주민의 교육프로그램 제공이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역주민의 이용공간이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아닌 일시적인 공간이용에 그치고 있으며, 학교도서관의 경우에는 공공도서관과 그 설립목적과 이용대상, 그리고 이용시간에 차이가 있음으로 학교시설의 지역주민 교육기능이나 공공도서관의 기능을 담당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이 취학 학생에게는 물론, 공공성을 지닌 공공도서관 소 분관으로 기능하기 위하여 지역에 개방되는 학교도서관의 유형과 배치, 그리고 공간구성에 대한 지향방안을 찾는 것에 그 목표가 있다.
Ⅱ. 본 론
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개념 및 기능
1.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개념
개방형 학교도서관은 학교 내 도서관을 지역에 개방하여 지역주민의 이용을 가능하게 하도록 하는 도서관을 말하며, 본 논문에서 다룰 개방형 학교도서관1)의 경우 학교도서관이 지역주민의 이용활성화를 위해 공공도서관의 소분관규모인 소규모도서관의 ......<중 략>
참고 자료
강문수.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