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오늘날 보육 변화의 특징과 이와 관련된 보육교사의 지도성 및 역할
- 최초 등록일
- 2016.10.31
- 최종 저작일
- 2016.10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Ⅱ. 본 론
1. 보육의 개념과 필요성
1) 보육의 개념
2) 보육의 필요성
2. 오늘날 보육 변화의 특징
1)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
2) 표준보육과정
3) 유치원, 어린이집 통합
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
1) 지도성의 특징
2) 지도성의 유형
3) 지도성 발달 및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4.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1)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2)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
5. 보육교사의 역할 및 전문성
1) 보육교사의 역할
2) 전문성
6.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현재 한국사회에서 주요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저 출산으로 인한 사회의 고령화현상 문제이다. 산업사회로 변화하면서 도시화와 함께 경제성정과 경제구조의 변화로 노동력부족과 생활수준의 향상 욕구, 생계비의 상승 등으로 인한 기혼 여성의 취업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그로 인한 여성의 가사 노동 시간의 감소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자녀수가 감소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현상의 대두로 인해 전통적인 가정의 양육 기능이 변화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여성의 사회적ㆍ경제적 활동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전통적으로 육아를 지원해 주던 자녀 양육의 기능이 점차 축소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영유아의 보육문제는 더 이상 한 가정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책임으로 부각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보육에 대한 요구 및 필요성은 특정지역이나 계층, 사회집단을 초월하여 전 세계 곳곳에서 우선과제로써 인식되어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이미 대부분의 가족이 핵가족화 되어 있고, 우리사회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적으로도 보육과정에 대한 체계화 필요성을 인지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에서는 그에 알맞은 지도성이 중요하게 되었다. 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을 운영하는 원장뿐 아니라 교사들도 한 학급을 지도 및 관리하는 지도자로서 지도성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지도성을 발휘하는 것은 중요하다. 단순한 관리능력 외에 지도성의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효율적인 기관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영유아에게 많은 관심과 노력을 갖고 있다. 영유아의 시기는 우리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가장중요한 시기이다. 우리 인간의 모든 신체적, 정신적인 기관이 발달하는 시기이고 이러한 시기에 어떤 성장과 발달이 있느냐에 따라서 보통적이고 평범한 한명의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느냐 없느냐의 길로 가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참고 자료
김나영 외 3인, 영유아발달, 양서원, 200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장영인, 최영신, 백선희, 임유경, 아동복지론, 나눔의 집, 2002
변미순, 한국의 영·유아보육정책에 관한 연구, 영남대, 2010
김은희,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대한 종사자의 인식연구, 안동대,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