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3On’s 학습원칙에 의거한 프로젝트기반 예술직업탐구 프로그램 개발 연구: 자유학기제 진로탐구 중심으로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7.02.01
최종 저작일
2016.08
23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59권
저자명 : 설연경, 이재경, 이성아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3On’s에 입각한 프로젝트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사례
Ⅳ.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최근 들어 진학교육보다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학교교육에서의 지각변동이 일어나
고 있다. 특히 중등교육에서는 현 정부가 학생들의 진로설계를 위한 ‘자유학기제’라는 정책을
전면 시행함으로써 급진적인 진로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진로
교육의 방안, 동향분석, 요구조사 등의 기초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실천적인 교육
방법이나 이에 대한 적용사례와 같은 교육현장에 보다 실제적인 가이드를 제시할 수 있는 연
구들이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에서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된 교육방법을 이론적으로 검토하
고 이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첫 번째 목표가 있다. 이후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
장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현장에 적용해보고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먼저 방법적인
측면으로 ‘3On’s 프로젝트 기반학습‘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3On’s는 인지
(minds-on), 체험(hands-on), 정서(hearts-on)의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교육적 자극을 말하는
것으로 프로젝트 기반학습과 연계하면, 자유학기제에서 추구하는 방향인 자기주도학습, 창의
적 체험, 육체를 활용한 경험, 다양한 표현, 자기성찰, 참여, 협업 등을 보다 다양하게 충족시
킬 수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하여 학습원칙을 도출하고 실제적이며, 통합적인 과제를 개발
하여 중학교 3학년 12명의 학생들에게 10차시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적용한 프로그램의
전 과정은 실제 전문가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 근거하여 구성되었기 때문에, 학습자는
전문가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실제로 적용하여 경험 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학습자,
교사 모두에게서 자기주도적 학습력,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 진로탐구에 대한 긍정적인 반
응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낸 결과를 통해 자유학기제를 실행하는 학교현장에
보다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체험적인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기대해보고자 한다.

영어 초록

Recently, as the importance of career education is being given more
emphasis than admission education, changes in perceptions are occurring in school
education. Therefore, the present study attempts to theoretically review educational
methods that suit the direction that the free semester policy is pursuing, design a
program based on this, make actual applications, and observe the results. First,
methodic aspects were observed by reviewing the theoretical aspects of 3On’s
project based learning. 3On’s refers to educational stimulation from the multiple
aspects of minds-on, hands-on, and hearts-on and in connection with project based
learning, the direction pursued by the free semester policy can be satisfied more
diversely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creative experience, experiences using the
physical body, various expressions, self-examination, participation, and cooperation.
Based on these theoretical bases, learning principles were deduced, practical and
integrated assignments were developed, and a 10 session program was applied to
12 thir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As a result, positive responses regarding in
the program. Through results from this study, we expect more practical
information to be provided to schools applying the free semester policy and thus
more experiential career education to be activated.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3On’s 학습원칙에 의거한 프로젝트기반 예술직업탐구 프로그램 개발 연구: 자유학기제 진로탐구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22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