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아들의 긍정적 자아형성을 위한 능동적 놀이교육

*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10.24
최종 저작일
2014.05
4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는말
2. 놀이의 개념
3. 놀이의 중요성 및 가치

Ⅱ. 본론
1. 놀이와 발달
2.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3.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참고사항 : 영유아의 놀이가 충족되지 못했을 때 유아가 받는 스트레스의 대처 방안
4. 놀이를 통한 교육에 있어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Ⅲ. 놀이의 발달적 중요성과 교육적 의미

Ⅳ. 최근 놀이지도의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는 유아의 일상이다. 끊임없이 웃고 떠드는 영유아들의 놀이를 지켜보면 우리의 마음도 절로 즐거워진다.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삶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뛰고 놀면서 주변 사물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는 것 이상의 자기표현 방식이며,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유아들은 세상에 대한 자기만의 인식을 형성하고, 자신에게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유아를 위한 놀이지도 교과목은 흥미 있고 즐거운 교과목이지만 예비 유아교사나 현직교사들에게 있어 공부를 할수록 어려운 교과목이기도 하다. 유아교육의 시작과 끝이 놀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놀이는 유아교육의 핵심이지만 유아와 함께 질이 좋은 놀이 경험을 만들어 가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교사나 부모가 유아들의 놀이를 가치 있게 바라보고 격려하며, 학습의 강조나 주입식이 아닌 유아가 잘 노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놀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유아에게 있어서의 놀이의 진정한 가치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을 놀이를 통한 활동으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곧 학습”이라는 신념은 조기의 학과학습에 대한 부모들의 맹신적 욕구에도 불구하고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하루일과 중 많은 부분이 자유선택활동, 즉 유아 주도적 놀이로 진행됨을 볼 때 더욱 확고해진다. 놀이를 통한 교육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기 위해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신념과 실제 지도능력을 키워주는 일은 중요하며 그 시작은 학부수준에서의 놀이지도 과목의 충실한 운영일 것이다.
영유아들의 웃고 떠들며 노는 모습은 잠시 걸음을 멈추고 바라보게 만든다. 놀이를 하면서 영유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건강한 신체적 발달을 이루며 정서적으로 어려운 일들을 나름대로 펼쳐낼 뿐만 아니라 인지적으로도 발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영숙(1997). 극놀이에서 교사의 단계별지지가 유아의 언어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29-240.
김유미(2006). 뇌 발달 접근에서 본 유아교육의 방향. 유아교육연구.26(4),31-49
김정화(1996). 극화놀이 영역에서 문식성 자료와 교사의 개입이 유아의 문식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남현숙(1992). 한국 유아원 아동 어머니의 놀이와 일의 개념 : 질적인 접근, 아동학회지, 13(2), 229-240.
민현숙(1998). 운동놀이 활동이 유아의 기초체력이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경(2003). 가장놀이에 대한 교사교육이 가장놀이와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성지현(2000). 1세 영아-어머니의 언어와 놀이.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 정(2007). 만 4세 유아의 사회극놀이에서의 정신상태 용어와 마음이론과의 관계.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동주(2002). 실외놀이 및 실외 놀이환경 구성. 신은수(편집). 놀이와 유아, 224-248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신유림(1997). 유아의 친구관계와 사회적 지위 및 놀이행동과의 관련연구. 아동학회지,47-71.
신은수(2000). 놀이에 대한 교사 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 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7-42.
엄정애(2004). 유아의 충동성 기질 및 사회극놀이 참여도와 자기규제간의 관계. 아동학회지.25, 41-58
엄정애(2007). 유아주도적인 놀이 상황과 교사주도적인 일 상황에서 인지적 협력구성 비교연구. 유아교육연구,27, 161-185
유구종(1998). 유아 컴퓨터교육의 실제. 서울 : 양서원.
유안진(1981). 한국고유의 아동놀이. 서울 : 정민사.
유한구(1983). 교육방법으로서의 놀이, 그 인식론적 고찰.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집, 319-330.
이숙재(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제3판). 서울 : 창지사.
이시자(1995). 극화놀이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 증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174
이영자 · 이종숙 · 신은수 · 곽향림 · 이정욱(2001). 탐색 및 놀이 활동 중심의 1, 2세 영아 프로그램 개발 및 그 효과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33-154
이은화(1989). 전통놀이의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종희(1995). 놀이와 교육 : 구성놀이에 대한 재고. 유아교육연구, 91-104.인천소양초등학교 병설유치원(2005).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을 통한 시간 연장제 운영의 활성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지정 시간 운영제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임영심(1994). 주제환상극놀이 교수방법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도 및 자유회상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임은숙(2002). 잘못된 신념을 통한 유아의 정신이론 이해와 가장놀이와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남미(1997). 사회적 역할놀이가 유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용환(1993). 체계적인 놀이연구를 위한 ‘놀이’ 개념의 검토. 교육연구, 303-313
조용환(2000). 놀이와 교육의 딜레마. 2000년도 중앙유아교육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
다문화 시대의 유아교육(pp.69-81). 중앙유아교육학회.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아들의 긍정적 자아형성을 위한 능동적 놀이교육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44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