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산업공학] 은행권 CRM의 사례 분석을 통한 효과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3.11.02
최종 저작일
2003.11
5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은행권 CRM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은행 마케팅
2.2 은행의 고객만족 경영과 사례 및 전략적 방향
2.3 CRM의 개념 및 시장 현황
2.4 금융권 CRM 구축 포인트

제3장 CRM 운영사례와 시사점
3.1 세계 주요 은행의 CRM 운영사례
3.2 국내 은행의 CRM 운영사례
3.3 CRM 운영사례의 비교와 시사점

제4장 국내 은행 CRM 활용상의 문제점 및 전략적 방향
4.1 고객 정보 자료 수집의 한계
4.2 CRM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의 문제점
4.3 CRM 추진 인프라 구축의 어려움
4.4 CRM 구축을 위한 고객 중심의 조직문화 부재
4.5 국내 은행 CRM의 개선 방안 및 전략적 방향 제시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행 마케팅은 서비스 마케팅의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제조업 마케팅의 주 대상이 유형의 제품인데 비하여 서비스 업종이 판매하는 것은 무형의 재화인 서비스이며 운송, 보험, 창고, 병원, 영화, 부동산 임대, 은행(금융)등이 이에 속한다.
은행은 서비스 기업으로 은행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은 금융상품이나 서비스이다. 화폐의 흐름과 신용창조 등의 은행 업무의 수행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마케팅의 개념저의에 있어서도 이를 다루는 대상인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일반 제조기업의 경우와 달리 정의되고 있다.
미국 마케팅 협회(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 경남은행, 『은행마케팅』, 경남은행 기획팀, p27, 1997
는 은행 마케팅을 고객의 욕구와 은행의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나 상품, 금융서비스의 구상,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김병도․서울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연구회, 『 CRM을 이끄는 세계적 기업 21- 성공적인 CRM 구축을 위한 솔루션-』 , 서울대학교출판부, pp252-254, pp 284-286, 2001
2. 김영한, 『고객만족 리엔지니어링』, 성림사, p187, 1994
3. 김의식, 『고객만족경영과 은행서비스』, 금융경제, p17, 1993
4. 김재문, 『LG 주간경제』, pp34-35, 2001
5. 경남은행, 『은행마케팅』, 경남은행 기획팀, p27, 1997
6.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시대의 고객관계관리(CRM)』, CEO information(제262 호),2001
7. 한국기업컨설팅 역, 『만족을 산다! 고객만족의 이론과 실제』, 한국산업교육본부, p.26, 1993
8. IT정보센터, 『주간기술동향 통권 1051호』, 2002. 6. 19
9. 임진경, 『CRM 구축 및 활용에 관한 주요 성공 요인 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2-86, 2001
10. 최유나, 『은행권 CRM 성공적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고객 만족 제고를 중심 으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1. Philip Kotler, 『Principle of Marketing』, Engle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p10, 1980

12. Richard L. Oliver, 『A Cognitive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Satisfaction Decision』, Jounal of Marketing Research, pp202-234, 1980

13. 기타: 경영과 컴퓨터, 2002.1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1999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S/W 산업부문별 산업동행보고서, 2000
http://www.bankofamerica.com
http://www.crmpark.com
http://www.goodbank.com
http://www.postbank.nl

자료후기(4)

*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산업공학] 은행권 CRM의 사례 분석을 통한 효과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47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