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생활적응 프로그램 효과 분석
라일락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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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 가정
2. 초등학생의 학교적응력
3.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4. 학교생활적응의 요인
Ⅲ. 다문화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생활적응 프로그램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3. 연구에 사용된 학교생활적응 프로그램
4. 연구효과 분석
Ⅳ. 요약 및 논의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최근 다문화 가정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반면에 다문화 가정을 한국 사회의 공동체 일원으로서 받아들여야 한다는 인식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2000년대 초창기에는 다문화 가정이 농어촌 지역에만 밀집되어 있었으나 불과 몇 년 사이에 중소도시, 대도시로 확장되었고 다문화 자녀들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행정안전부(2011)가 발표한 국내의 외국인주민 학생현황을 보면, 만6세 이하의 미취학 아동들이 61.9%(93,537명), 초등학생이 24.9%(37,590명), 중·고등학생이 13.2%(20,027명)으로 대다수의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유아나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다문화 가정을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여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에 대한 대처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사회는 일반국민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야 하고, 다문화 가정의 부모와 자녀들이 한국 사회에 잘 적응시키도록 교육정책을 통해 사회통합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학교적응이라는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이 느끼는 학교 스트레스는 성별에 관계없이 모두 유사하며, 스트레스 원인 가운데 친구에게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고 한다(박효정, 2002). Wright(1998)의 인종·민족 정체감 발달 단계에 따르면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은 사회적 색깔, 즉 단순한 피부색 이상의 사회에서 규정하는 개념을 포함 하는 색깔을 인식하고 어른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학습하기 시작 하는 단계에 해당한다. 이러한 시기에 다문화 가정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경험하게 되는 또래 친구들의 인종편견은 자신에 대한 편견으로 고착될 수 있으며 이는 정체성의 혼란으로 이어져 결국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하는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이선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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