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디자인 창의성과 TTCT창의성과의 관계 - 아동의 디자인 창의성 개발을 위한 평가법에 관한 기초연구 -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ㆍ수록지정보 : 감성과학 / 10권 / 3호
ㆍ저자명 : 김은주, 홍찬석, 홍정표
ㆍ저자명 : 김은주, 홍찬석, 홍정표
한국어 초록
아동에게 창의성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아동의 창의성과 관련해서, 타 학문(예를 들면, 수학, 과학, 논리, 음악 등)에서는 활발한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비해, 디자인학문에서는 아동의 창의성에 대한 평가법이나 개발법도 아주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학문에서의 아동창의성을 개발시킬 수 있는 교육법개발의 초기 단계로서, 아동의 디자인 창의성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평가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아동의 디자인 창의성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항목(독창성-새로움/흥미성, 실용성-기능성/실현가능성)은 문헌을 토대로 추출하였고, 초등학교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사고의 창의성과 디자인 창의성과의 상관성을 보기 위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한 결과, 디자인 창의성과 관련된 사고의 창의성 하위영역은 정교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디자인 창의성과 관련된 사고의 창의성 하위영역이 반드시 정교성만 있다는 것은 아니며 다른 영역들(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성)에 비해서 더 영향을 많이 미친다는 의미이다. 본 연구는 아동의 디자인 창의성 교육을 높이기 위한 교육법의 기본 틀을 마련하는 것이고, 이 교육법을 통하여서 디자인 창의성에 부족한 면을 보완해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영어 초록
Creativity has very important significance to children. Although active researches and educations on other studies (for instance, mathematics, science, logics, music, etc) are being done, evaluation or development on children's creativity in design is very inadequate. Therefore, this study is a basic research to develop evaluation to judge design creativity of children as an incipient stage of educational method development to develop children's creativity in design. Evaluation categories (originality - novelty/fun, practicality-function/possibility) that can evaluate design creativity of children were drawn out based on documentary records, and as the results or performing experimental research to figure out correlativity between creativity of idea and design creativity targeting children in second grade of elementary school, subordinate provinces of idea's creativity related to design creativity were fluency and elaboration. However, it does not mean that fluency and delicacy are the only subordinate provinces of idea's creativity related to design creativity, but they are more influential compared to other provinces (creativity, abstractness of title, and resistance to premature closure) This study is to prepare basic framework of educational method to improve design creativity education of children, and has its meaning to complement what are lacked in design creativity through the educational method.참고 자료
없음"감성과학"의 다른 논문
- 소비자 선호 감성이미지 기반 남성용면도기 디자인 전략10페이지
- 감성지향적 범주화를 통한 장류제품의 디자인.마케팅 전략12페이지
- 휴대폰 무선서비스 MP3 사운드의 감성만족도 평가9페이지
- 시청각 동영상에 의해 유발된 부정적 감성에 따른 자율신경계 반응10페이지
- 공포자극에 의해 유발된 자율신경계반응과 불안수준과의 관계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8페이지
-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이미지요소 추출 방법에 관한 연구12페이지
- 유추적 연합과 형태요소 재구성에 의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8페이지
-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충동구매와 성격특성 및 자아이미지의 비교13페이지
- 흰쥐에서 저주파소음에 의한 스트레스 반응8페이지
- 제품 사용 중 사용자의 감성 측정을 위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 개발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