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핵심역량 기반 독일어 문화수업의 고찰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외국어교육연구 / 19권
ㆍ저자명 : 박현선
ㆍ저자명 : 박현선
목차
I. 연구의 목적 및 방향II. 미래 핵심역량 교육
1. 미래 핵심역량과 다문화수업 교수법의 방향
2. 미래 핵심역량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전문 역량
III. 다문화 교육 원리와 교실에서의 문화 범주
1. 다문화 교육을 위한 3 가지 교육 원리
2. 교실 수업에서의 문화 학습 소재 – 독일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IV. 다문화 핵심 역량 기반 독일어 문화 수업
1. 교육원리 ‘존중’과 ‘국제사회 문화이해’ 역량기반 다문화수업
2. 교육원리 ‘공감’과 ‘타인에 대한 배려’ 역량기반 다문화수업
IV. 나가는 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