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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이/가’와 ‘을/를’의 사용 오류 연구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4.05.16
최종 저작일
2020.01
2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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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어문화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어문화교육 / 13권 / 2호
저자명 : 학아남

목차

벼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학습자 오류 분석 방법 및 결과
4. 학습자 오류 현상의 원인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조사 ‘이/가’와 ‘을/를’의 오류 유형과 오류를 범하는 원인을 살펴보고 교육 과정에서 주의해야할 점을 논의하였다. 오류 통계의 결과 ‘이/가’와 ‘을/를’의 단계별 오류율은 각각 ‘고급 > 중급 > 초급’, ‘초급 > 고급 > 중급’의 순으로 나 타났다. 오류 유형 비율은 모두 ‘대치 > 누락 > 첨가’의 순으로 나타났다. 각 단계에서 각 유형의 오류가 나타난 원인이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주로 모국어인 중국어의 간섭으로서의 언어 전이, 문법 규칙 과잉적용, 과잉 일반화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또 학습자가 심리상의 회피 전략, 학습 환경도 학습자 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초록

This paper aims to analyze Chinese Korean learners’ particle(‘i/ga’, ‘eul/reul’) errors. find out the causes of errors, and discussed what should be taken care of in the course of education. Following the results of the error statistics showed that the step-by-step error rates for ‘i/ga’ and ‘eul/reul’ were followed by ‘Advanced > Intermediate > Beginner’ and ‘Intermediate > Advanced > Intermediate’. The error type rates were all shown in the order of ‘misplaced > omission > added’. The causes of each type of error at each stage are different, but as a whole it appears to be the causes of language transfer as interference in the native Chinese language, overapplying grammar rules and over-generalizing. In addition, learners’ psychological avoidance strategies and learning environments also affect learners’ error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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