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과학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09.04.28
- 최종 저작일
- 2007.01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3,500원
소개글
과학교육 관련 레포트입니다 총 9장으로 구성되어있음
목차
1. 서론
2. 본론
1) 현대 과학과 과학교육의 괴리
① 현대 과학의 요구와의 과학교육의 괴리
② 과학교육의 교수 방법의 문제
③ 수단으로서의 과학교육
2) 한국의 과학교육 환경
① 과학 교사의 자질과 자기 계발의 한계
② 과학교육 기반 부족의 문제
③ 대학입시와 과학교육
3) 대학 과학교육 연구와 중등 과학교육 사이의 괴리
3.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과학이 국제 사회에서 가지는 힘과 영향력은 산업 혁명에 뒤따른 근대 서양의 경제적 발전사와 그 발전에서 비롯한 강대국의 군사적 무력 충돌에서 이미 객관적으로 확인된 바 있다. 과학 강국의 승리는 실익을 강조하는 현대 국가들 사이에서 과학이 정책 결정에 영향을 주는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도록 하는 역사적 근거가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세계의 각국들은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고 경쟁 환경에서 우월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과학 발전을 꾀하는 데 인적․물적 자원을 소비할 것이다. 과학의 입지가 현대 사회에서 보다 강화되면서 과학이 정치․경제의 영역뿐만 아니라 종교․문화의 영역에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그 영향력이 강화되었다는 사실은 과학의 한 견제 세력으로 종교가 대두되고 있다는 사실로 반증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근래의 인간 복제에 대한 윤리적 제한 기준의 강화에서 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과학 강국이라는 말에 과학교육의 강화라는 것이 연결된 것은 20세기 미국과 소련으로 대표되는 초강대국의 대결 구도에서 등장한 것이다. 군비 강화로 힘을 과시하였던 시기에 소련의 우주 과학의 발전에 자극을 받은 미국이 과학교육을 강화하였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이후로 과학의 발전은 과학교육의 강화를 통해서 이룰 수 있는 것처럼 인식되었다. 현대 과학은 귀족 내지 부유층들의 전유물이었던 근대 과학에서 벗어나 보통 교육의 확산과 현대 경제 발전에 대한 과학적 성과에 힘입어, 대중에 대한 과학교육의 강화로 그 교육 대상이 확대되었으며 현대 국가의 부의 표상이 되는 경제 영역의 발전도 과학의 발전의 직접적 결과가 될 수 있다는 인식도 확산되었다
그리고 논리와 경험 그리고 분석을 강조하는 과학의 학문 활동과 방법론은 객관적인 지표로 확인될 수 있는 결과―경험적 논리, 인과율에 따른 논리―를 배출함으로써 다른 학문에도 영향을 주어 사회과학이 태동하는가 하면 공업 발전의 이론적 기반이 되어 현대 교육의 전반에서 주요 위상을 차지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