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기초 - 12장 교원인사 부분의 요약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09.08.12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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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행정의 기초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남정걸) 12장 교원인사 요약입니다.
목차
제 1절 교원인사의 중요성
제 2절 교직관과 교원의 전문성
제 3절 교원의 양성과 연수
제 4절 교원의 임용과 근무조건
제 5절 교원인사행정의 과제
본문내용
제 1절 교원인사의 중요성
* 교육을 통하여 고도의 과학기술의 발전과 문명사회를 이룩하고, 개인생활의 향상과
국가 사회와 인류의 발전이 가능.
*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이 발전목표를 세우고 성취하기 위해 종래의 교육에 대한 반성과
교육체제의 혁신과 변화를 서두르고 있음.
* 교육의 질적 향상이나 교육체제의 변화ㆍ혁신은 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교원의 변화와
혁신 없이는 불가능.
* Sergiovanni : 교육의 변화 = 교원의 변화
* Curle - 발전을 촉진하려고 하는 국가라면 교원에 대한 계속교육을 위해 보다 더 효과적
이고 다양한 교원양성제도를 수립해야 함.
제2절 교직관과 교원의 전문성
1. 교직관
1) 성직관
- 교사를 세속적인 직업과는 달리 신부나 목사, 승려와 같은 성직자로 보는 입장.
- 성직과 같이 특별한 사명의식이나 소명의식을 가진 사람의 직업으로 간주.
- 육체의 단련보다는 정신을 단련시키는 일이 중요시됨.
- 교사의 권위, 엄숙한 몸가짐과 태도, 사랑과 헌신, 희생과 봉사정신이 중요시됨.
-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 군사부일체
2) 노동자관 또는 근로자관
- 학교라는 직장에 고용되어 정신적 노력이나 육체적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생계를 유지
할 수 있는 보수를 받는다는 입장.
- 교원도 노동자이기 때문에 헌법과 근로기준법에 보장되어 있는 제반 권리를 다른 노동
자와 대등하게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 교원의 처우개선과 근무조건의 향상을 위해 노동 3권인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
권을 가져야 한다는 것.
(1999년 7월 이후 단결권과 단체 교섭권은 인정, 단체행동권은 금지)
3) 전문직관
-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국가 사회가 공인한 자격증을 소유한 전문가가 정신적
봉사 활동을 위주로 하는 직업으로 간주.
- 업무 수행상의 자율성, 고도의 윤리성, 교과에 대한 전문지식, 교육내용의 선정과 구
성, 교수 ․ 평가 ․ 생활 지도에 대한 방법과 기술 및 학생에 대한 이해 등이 요구.
참고 자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남정걸 -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