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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문화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전통민속마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태권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분석(관광상품, 관광상품화, 관광상품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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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9.04
최종 저작일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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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문화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전통민속마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태권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가사문화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1. 가사문화자원 현황
1) 식영정
2) 소쇄원
3) 송강정
4) 면앙정
5) 명옥헌원림
6) 독수정원림
7) 환벽당․조대
2. 문화관광상품개발
1) 가사 문화 체험
2) 외국인을 위한 테마관광
3) 가사문화권의 체험관광
4) 청소년을 위한 가사문화 캠프

Ⅲ. 전통민속마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1.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는 개발
2. 지속 가능한 개발
3. 세계화의 원리에 입각한 개발
4.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개발

Ⅳ.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1. 시간전략 : 개최기간설정
2. 비수기 극복책
3. 지역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프로그램
4. 지역관광업계와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한 경제파급효과 확산
5. 이벤트개발을 위한 축제 프로그램 매너리즘(mannerism) 타개

Ⅴ. 태권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1. 아시아에서의 전략여행상품
2. 특성화 여행상품
3. 태권도의 여행상품화
4. 장애요인
5. 경쟁력 점검
6. 환경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광은 누가 봐도 체험․감성․정서․픽션(Fiction)산업이다. 그래서 여행고객에게 쇼맨십과 재미(Fun) 요인은 필요충분조건으로 작용한다. 손님에게 낭만․에피소드․추억․꿈․재미를 파는 여행은 환상적 체험으로 이러한 것을 만들어 운영 관리하는 사람들은 아티스트적 소양이 필요하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경제적 의미의 물성(物性)보다 감성(感性)과 이미지를 선호한다. 그래서 관광의 주 생산품은ꡐ체험ꡑ일 것이다. 관광은 사람의 마음을 확실하게 감동시켜야 하는 고도의 감성산업이다.
그리고 호기심과 서정적 감동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심미안적 가치투여가 필요하다. 인간이 체험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것은 환상과 신비이다. 사라지고 맥이 끊어져 가는, 그러나 반드시 전해져야 할 소중한 우리 문화를 맛볼 수 있으며, 우리 옛 선조들의 지혜와 삶을 배우면서 우리 전통과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키워줄 수 있는 것이다. 지금은 서구적 잣대와 왜곡으로 부당한 평가를 받아온 우리 문화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가 이루어지고 전승해가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본다.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문화를 직접 체험하면서 과거의 전통으로서가 아니라 현대에서도 계속 이어 나가야 할 것이다.

Ⅱ. 가사문화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1. 가사문화자원 현황

가사문화권에는 그 옛날 냇가를 따라 배롱나무(목배일홍)가 줄을 지어 자미탄(紫微灘)이라고 불렀던 증암천(창암천) 좌우로는 유서도 깊은 식영정(息影亭), 환벽당(環碧堂), 취가정(醉歌

참고 자료

○ 김홍윤(1988), 우리나라 전통 놀이를 관광자원 화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관광 학회, 관광연구 제 12호
○ 김홍운·이광진(1995), 민속관광론 , 백산 출판사
○ 김중웅(1998), 한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과제, 산업부 세미나
○ 박철·손해식(1998), 지역문화축제에 대한 의례분석적 접근과 관광상품화 방안, 관광학 연구, 제 22권
○ 정익준(1995), 최신 관광마케팅 관리론, 서울: 형설출판사
○ 최승이·이미혜(1999), 관광상품론, 서울: 대왕사
○ 한국관광공사(2004), 특성화 여행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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