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건강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05.20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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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의 건강교육 ppt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노인의 건강교육 방안
2. 건강증진에 활용되는 유형
3. 건강교육의 평가
4. 평가자료 수집방법
5. 보건소건강교육
6. 허브보건소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현대사회의 특징의 하나가 인구의 고령화이다. 우리 사회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어 2018년 고령사회(고령인구 14%) 진입, 2026년 초고령사회(고령인구 20%) 진입이 전망되고 저출산 기조가 동반되며 생산가능 노동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다. [※ 생산주축인구(25~49세) : ‘05. 2,058만 명 → ‘20. 1,807만 명 → ‘50. 995만 명 / ※ 노년부양비(65세 이상) : ‘05. 15.0% → ‘20. 21.7% → ‘50. 72.0%] 이는 급속한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커다란 사회문제 중의 하나로 노인문제가 떠올랐다. 특히 노인연령층은 의료 수요, 의료비 지출이 높으며 노인의 부양과 간호의 문제도 심각한 편이다.
이러한 고령화가 가속화되는 21세기 사회에서는 건강한 장수를 실현해야 하는데 이는 무조건 오래 살기보다는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것이다. 즉, 단순히 질병에 이환되지 않는다는 소극적인 건강관보다 질 높은 건강상태로 생활을 하면서 여생을 어떻게 즐겁고 쾌적하게 보낼 것인가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이러한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개인의 건강행위 중 건강위해요인을 감소시키고 건전한 생활양식으로서의 변화를 촉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노인의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관련된 보건, 건강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개인 및 지역사회, 국가에서 이러한 노인 건강교육에 관심과 책임을 가져야 하며 이에 본론에서는 일반적인 노인 건강교육 방법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필요성, 유형, 사례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