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획과정책
- 최초 등록일
- 2010.06.27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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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행정학 교육기획과정책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제7장 교육기회과 정책
제1절 교육기획
제2절 교육정책
본문내용
■ 교육행정
① 소극적인 측면 - 교육활동을 지원(인적, 물적 조건을 정비 확충하는 활동)
② 적극적인 측면 - 교육활동을 이끄는 면(교육활동의 방향(정책)과 계획(기획)을 수립하여 실현하는 활동) - 오늘날 교육행정의 중심활동, 핵심적인 연구 주제로 부각
■ 교육기획(계획)
- 교육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적 합리적인 사전준비 과정으로서 교육의 비전과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
■ 교육정책
- 교육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국가의 기본 이념 혹은 방침으로서 교육행정의 적극적 기능을 대표하는 중심적 활동(특수교육진흥, 영재교육확대, 사교육비경감, 학교장임용정책, 교원평가와 성과급 등)
제1절 교육기획
1.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
1) 교육기획의 개념과 성격
▣ 교육기획 :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비하여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하여 교육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이고 합리적인 과정
▣ 교육기획의 특성 (p195)
- 미래지향적인 행동과정, 지적인
3.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1)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 김종철의 견해
① 교육문제의 제기 : 교육에 관한 사회적 논쟁점-조기 외국어 교육, 교육활동에 관련하여 부딪치는 장애물 혹은 극복해야 할 곤란-재원확보, 교육에서 성취해야 할 미결의 과제-수습교사제도, 연구와 검토의 대상이 되는 의문점-북한의 교사교육)
② 정부귀속과 교육정책 의제화 : 교육문제가 불특정 다수에게 인식 → 심각성이 지속 →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정 → 사회문제로 확산 → 사회문제화 된 교육문제가 교육정책의 문제로서 인식 → 정부의 문제로 귀속되고 정책 의제로 전환
③ 교육정책의 목표 설정 : 미래지향, 대의명분과 정당화, 공공이익 우선 등
④ 대안의 탐색과 선택 : 정책수행을 위한 구체적 방안 탐색, 선택
⑤ 심의 결정과 합법화 : 행정부, 국회 심의 결정 → 대통령, 장관이름으로 공포
2) 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와 제약요인 (p230)
▣ 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 :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 연구기관과 학자, 국회와 정당, 이익집단(교총, 전교조, 초중전국교장협의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