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을 음악에 싣고
- 최초 등록일
- 2011.11.20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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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안입니다
목차
Ⅰ. 수업의 설계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 평가 계획
Ⅱ. 교재 연구
1. 본 차시 참고 자료
2. 교수 ․ 학습 모형- 오르프 교수법
2. 학습 방법의 특성
3. 학습 모형
본시 교수 학습 과정
8. 본시평가계획
9.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 제재는 우리 생활 속의 주제를 잡아 리듬을 만들고, 리듬 오스티나토를 만들어 합주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장래 희망에 대한 말에 리듬을 붙인 후, 의성어, 의태어로 리듬 반주를 만들어 언어 리듬 오스티나토를 붙이게 하며, 다양한 신체 악기를 사용하여 합주를 하고, 이에 적절한 타악기를 사용하여 반주하는 활동에 중점을 둔다.
3. 단원의 학습목표
가. 간단한 리듬꼴을 치고, 리듬 문답 놀이를 할 수 있다.
나. 즉흥적으로 리듬을 만들 수 있다.
다. 리듬 오스티나토를 만들어 연주할 수 있다.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가. 리듬 만들기에서는 가급적 학생들이 연주할 수 있는 리듬을 만들도록 한다.
나. 만든 리듬에 창의적으로 리듬 오스티나토를 붙여 연주하도록 한다.
7 단원 평가 계획
1. 간단한 리듬 꼴을 칠 수 있는가?/
2. 즉흥적으로 리듬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Ⅱ. 교재 연구
1. 본 차시 참고 자료
<바로크식 리코더와 저먼식 리코더>
리코더는 영국식 리코더(바로크식 리코더)와 독일식 리코더(저먼식 리코더)로 나눌 수 있다. 영국식 리코더는 독일식 이전부터 쓰여 오던 리코더의 `파` 음정 운지가 어렵지만 정확한 음을 낼 수 있다. 또한 이 리코더는 르네상스 시대부터 서양 음악 역사의 흐름 속에서 확립되어 온 전통적인 운지법 (5번 구멍이 크다)을 사용한다. 반면에 독일식은 영국식 리코더를 보급하려 `파`음계를 쉽게 내도록 개조한 것으로, 처음 배우기는 쉽지만 몇몇 음에서 바로크식 리코더에 비해 정확성이 떨어진다. 특히 `올림 파` 음정을 내기가 힘들다. 또한 운지가 차례대로 되어 있어 쉽게 연주할 수 있지만 수준 있는 곡은 연주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참고 자료
민경훈 외, 음악교육학 총론, 학지사, 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음악,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