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장단기 계획, 언어치료 IEP개별화 계획
- 최초 등록일
- 2013.01.31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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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치료 장단기계획입니다.
언어치료는 개별화이기때문에 아동의 상태를 진단하고 봐야겠지만, 우선 어떻게 하시는지 학부생들은 몰라 당황스러울꺼 같아서 올리니다. 참고 하세요.
청각장애, 자폐아동, 지적장애아동, 무발화 아동 순별로 장단기계획이 짜져있습니다.
목차
1. 청각장애아동
1) 현재수행능력
2) 장기목표
3) 단기목표
2. 자폐아동
- 현재수행능력
- 장기목표
- 단기목표
3. 지적장애
- 현재수행능력
- 장기목표
- 단기목표
4. 무발화
- 현재수행능력
- 장기목표
- 단기목표
본문내용
현 재 수 행 능 력
청각2급 80,86db임. 2011년 11월 피딩함. 맹관공명이 있음.
ring`6 검사 시 6개의 음 /u/, /a/, /i/, /m/, /ʃ/, /s/음에 모두 반응을 하였음. Open-set상황에서 두음절 이상 단어에 대해서는 정반응이 나타났으나, 일음절(밥, 공, 입, 책 등) 단어에서는 오반응이 나타났음. Closed-set sentence Test검사에서는 숫자 4에서 오반응이 나타났음. GASP Sentences 검사에서는 낱말의 이해가 어려워 오반응이 나타났는데 다시 다른 말(식구→가족, 코끼리를 본적이 없어 다리가 몇 개지 모름)로 바꿔주니 정반응이 나타났음.
한국어조음음운(U-TAP)검사결과 종성 /ㅁ/, /ㄴ/이외에 다른 종성은 모두 생략되었으며, 음소 /ㄱ/을 대부분 생략하거나 /ㄷ/로 대치함. 음소 /ㅅ/ → /ㄷ/ 대치함. 긴장음을 조음하지 못하고 전방화시켜 평음으로 대치함.(꼬리 → 도리) 종성 /ㄴ/, /ㄷ/을 조음할 때 /θ/로 왜곡된 조음을 함. 이중 모음 /ㅟ/와 모음/ㅡ/, /ㅜ/을 조음하지 못하고 생략하거나 다른 모음으로 대치함.(일관적이지 않음)
언어문제해결력 검사를 하였지만, 아동이 ‘왜’. ‘어떻게’ 등의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고 동문서답하여 평가를 할 수 없었음.
장기목표
1. 아동은 문장수준에서 연구개 양순음/ㄱ/을 초성, 종성, 종성에서 90%이상 정조음 한다.
2. 아동은 문장수준에서 치조 마찰음/ㅅ/을 초성에서 90%이상 정조음 한다.
3. 아동은 왜곡되는 치조 마찰음 /ㄴ/, /ㄷ/을 90%이상 정조음 한다.
4. 아동은 문장수준에서 이중모음 /ㅟ/, 모음 /ㅡ/, /ㅜ/을 모든 자음과 결합하여 90%이상 정조음 한다.
치료목표
장기목표 1. 아동은 문장수준에서 연구개 양순음/ㄱ/을 초성, 종성, 종성에서 90%이상 정조음 한다.
1-1. /ㄱ/의 청각적, 시각적, 촉각-근육 운동 지각적 속성을 인식하고 모든 위치에서 음을 확인할 수 있다.
1-2. /ㄱ/의 분리인식 기능을 기르고 음소적 성분 지각 능력을 높여 모든 위치에서 음을 변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