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우리나라의 장애인 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최초 등록일
- 2002.12.14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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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우리나라 장애인 교육의 실태
A.특수교육의 현황
B. 장애인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
Ⅲ.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 미비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안
A.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미비의 원인과 문제점
1.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의 역사
2.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미비의 원인
3.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의 문제점
B.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에 대한 대안
1. 다른 나라의 장애인 교육의 실태
2. 특수교육발전 종합계획
3. 통합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 계몽
Ⅳ.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A. 특수교육시설이 나아가야 할 방향
B. 장애인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장애인을 위한 교육을 하는 것을 특수교육이라 한다. 특수교육의 올바른 정의는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1호)이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진흥을 위해 교육기본법 제18조(특수교육)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신체적·정신적·지적 장애 등으로 인하여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자를 위한 학교를 설립·경영하여야 하며, 이들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실시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초·중등교육법 제55조(특수학교)는 '특수학교는 신체적·정신적·지적 장애 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행하여지는 특수 교육은 매우 미비하고 장애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특히 일반학교에 장애를 가진 학생이 함께 다니는 경우 그 학생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이 매우 좋지 않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우리나라의 장애인 교육시설 현황은 매우 미비하다. 특수교육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태도도 이중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