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도시가꾸기
- 최초 등록일
- 2002.12.21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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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주광역시의 환경 보전 정책은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환경 관리 기반을 강화하고 세세한 부분인 대기오염, 수질 오염, 토양오염까지 부분 부분을 나누어 관리하려는 측면이 돋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보호는 정책적인 측면과 함께 의식적인 측면도 동반되어야 한다. 실제로 시민들은 이러한 정책에 대해서 많이 모르는 경향이 있다. 환경 모니터관 이라든가 신문고 같은 제도들은 대부분 그 지역의 시민들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시민들은 이제도가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지역민과 함께 이루어져야할 사업이 지역제도만 앞서 나가는 것은 많은 문제점을 나을 것이고 이런 제도에 대한 불만도 클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환경보전계획
2. 상수도 계획
3. 하수도 계획
4. 환경관리기반 강화방안
5. 자연환경보전
6. 대기보전
7. 폐기물 감량 및 자원화
8. 공원 녹지 관리
Ⅲ. 결 론
● 참고 서적 및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광주광역시의 환경 보전 정책은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환경 관리 기반을 강화하고 세세한 부분인 대기오염, 수질 오염, 토양오염까지 부분 부분을 나누어 관리하려는 측면이 돋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보호는 정책적인 측면과 함께 의식적인 측면도 동반되어야 한다. 실제로 시민들은 이러한 정책에 대해서 많이 모르는 경향이 있다. 환경 모니터관 이라든가 신문고 같은 제도들은 대부분 그 지역의 시민들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시민들은 이제도가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지역민과 함께 이루어져야할 사업이 지역제도만 앞서 나가는 것은 많은 문제점을 나을 것이고 이런 제도에 대한 불만도 클 것이다. 또한 재활용품 수집에 있어서도 시민 교육이 먼저 있은 뒤 이루어져야 더 효율적인 관리가 될 것이다. 또한 환경 개선 부담금에 대해서 사전 홍보가 없고서는 시민들의 반발을 사기 싶고 더 많은 문제점을 나을 것이다. 환경 개선 부담금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설명하면 이러하다. 첫째, 부과대상 시설물간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종래 1,000㎡이상 시설물과 1,000㎡미만이더라도 목욕장(400㎡), 음식점(160㎡)등 특정용도에 사용되는 시설물에 대하여 부과하던 것을 업종 구분없이 160㎡이상인 시설물에 대하여는 일괄적으로 부과토록 하여야 한다. 둘째, 지역간 부담의 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종래 시이상 지역과 관광휴양지역, 온천지구, 관광지에만 부과하던 것을 국토이용관리법상의 도시지역, 준도시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준농림지역으로 확대하여야한다.
참고 자료
● 참고 서적 및 참고 사이트 ●
광주광역시 홈페이지 http://www.metro.gwangju.kr/index.html
도시환경 디자인/나루미 쿠니히로 대우출판사, 1999.
광주 자연환경 /환경부 자연보전국 자연생태과 編.
환경 운동 연합 http://www.kfe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