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 최초 등록일
- 2013.09.06
- 최종 저작일
- 2011.0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부모교육의 개념
1.부모교육이란?
Ⅲ.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대표적 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개념과 기본 전제
2)목적과 효과
2. 부모효율성훈련(P.E.T)이론
1)개념과 목적
2)윈리와 기법
3)효과
Ⅳ.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에 이르러 가정의 모습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의 변화라는 단순한 현상에서 그치지 않고 가족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가족 갈등이 가정해체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그 부정적 파급효과는 심각하다. 김은경, [교회부모교육 프로그램연구] 서울 신학대 대학원/ 2003 5-12
또한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상호관심도와 기대가 과거보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고 있다는 것은 가정이 조건 없는 안식처가 더 이상 아니라는 점을 반증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부모가 자식의 교육에 대해 가지는 관심도는 교육열 과열이라는 기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그 교육열은 바람직한 시민을 육성하는 목표보다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성공지상주의를 추구하게 한 나머지 서로의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한 가족구성원들은 불신과 의혹이라는 불안정한 정서에 갇혀 있게 되었다. 교육기관의 전문가들이나 교사들은 아동의 인성 교육에 대해 역부족을 느끼는 경우가 적지 않고, 부모는 부모대로 자녀교육에 대한 결핍감을 체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출발점은 유아교육으로부터 시작된다. 만약 유아교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진다면 많은 교육의 문제들도 덜 심각해질 것이다.
<중 략>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는 일종의 효율적 부모훈련이론이다. 대표적 학자는 토마스 고든인데 그는 부모에게 효과적인 자녀양육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는 데 이 이론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은 유아의 문제를 치유하는 핵심을 정신 의학적 부분이 아니라 부모와의 관계 차원에 놓고 있다. 고든은 부모와 유아가 어떤 관계에 놓여 있느냐에 따라 당면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이 달라진다는 견해에 서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체계적으로 정립했다. 이 이론 역시 정신분석, 아동심리 및 발달과 관련된 여러 학문 분야의 이론을 종합하여 실제 인간관계에 적용하게끔 일반화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학설에 힘입은 바 크다 할 것이다. 또한 고든이 PET프로그램을 특별히 민주적 인간관계 모형이라고 부르고 있다는 점에서 민주적 부모교육이론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은경, [교회부모교육 프로그램연구], 서울 신학대 대학원/ 2003
김인자, [부모역할 배워지는 것인가], 한국심리상담연구소 1989
안영진, [교회의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교육대학원, 2004
유효순·이원영 공저,[부모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10
이경희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2000
홍경미, [교육시설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참여실태 및 인식조사연구] 군산대 교 육대학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