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원 임용 시험의 변천사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최초 등록일
- 2013.10.23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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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원 임용 시험의 변천사
2. 문제점 분석
3. 평가 방법 해결책
4. 채용 인원 해결책
본문내용
중등교원 임용고사의 정식 명칭 : 공립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공립 중·고등학교 교사 임용을 위한 공개 경쟁시험 1992학년도 신규 임용 교사부터 적용되었으며, 2012학년도까지 21년 동안 21번의 시험이 실시함 (1999학년도는 추가 시험이 있어 2번 실시) 교육공무원법 제 11조 제 1항에 의해 국립 사범대학 등 국립 교원양성기관의 졸업자를 우선 임용 1990년에 국립 사범대학 출신을 우선 임용하는데 대해 헌법 소원 – 위헌 판결 교사의 임용을 공개 채용하는 것으로 법을 개정 1992학년도 신규 임용 교사 선발을 위해 1991년 11월에 처음으로 임용고사를 실시
교원 임용 시험의 변천사
교원 임용 시험의 변천사
본래의 임용고사 평가문항 출제방향 합리적인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수준 높은 양질의 문항을 출제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평가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신뢰성이 있는 중등교사 임용 전형자료를 제공
교원 임용 시험의 변천사
시험전형 : 3차 → 2차 평가방법 : 객관식 시험(교육학·전공) 폐지 → 논술·서답형(교육학·전공)
교원 임용 시험의 변천사
해방 직후 : 초등 교원 - 중등학교를 마친 사람 중등 교원 – 대학을 마친 사람 교육공무원법이 제정되기까지(1953년) : 사범대학과 사범학교 졸업자, 교원양성소를 이수한 자 1963년 : 교육 공무원법 전면 개정 국립 또는 공립의 사범대학, 교육대학, 기타 양성기관의 졸업자 또는 수료자(대통령령이 정하는 비율에 따라 우선 채용) 1973년 : 교원신규임용 순위고사 시행지침 발표 1991년 공개전형 실시 : 매년 수급에 맞추어 인원 선발
참고 자료
김창환(2008), 『인재강국 독일의 교육』, 신정, p.102
출처: 박남기. (2002.03). 신규교원 임용 고사의 합리성 제고 방안. 교육개발, 132, 26 33.
[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문항의 타당도 분석 / 김창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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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teacher world.com/certification/texas renewal.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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