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으로 운영하는 표준보육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11.04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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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론, 본론, 결론에 맞게 잘 구성된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그대로 제출하는 것보다는
개인적인 사례나 기타 독창적인 내용을 조금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 론
2. 표준보육과정 개념과 특성
3. 표준보육과정 기본원리
4. 표준보육과정 구성 및 운영
5. 보육교사와 표준보육과정
6.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21년 서울에서 태화기독교사회관이 탁아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1961년 아동복리법이 제정?공포되어 탁아사업은 종래의 구빈 사업적 성격을 벗어나 영유아의 복리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변화, 발전되어 왔다. 이후 취업여성의 자녀양육과 핵가족화로 인한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자 정부는 1997년부터 보육사업 확충 3개년 계획을 추진하였고 그 결과 어린이집은 전국적으로 양적으로 팽창하게 되었다.
그러나 보육과정 운영에 있어 많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발달적 수준에 맞지 않는 교과서식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술 제공이 만연하였다. 또한 어떤 목표를 갖고 영유아를 보육할 것인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보육의 질적 수준이 지역이나 시설마다 매우 달랐다. 따라서 부모나 사회가 어린이집에서 진행되고 있는 보육목표와 내용이 불투명하다는 인식이 있었으며, 이것은 곧 어린이집의 보육이나 보육교사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데 방해요인이 되었다.
<중 략>
셋째, 보육교사들이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대체로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표준보육과정 이해정도와 마찬가지로 보육교사의 근무 어린이집 유형, 평가인증 경험, 교육정도, 경력에 따른 실행정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국가의 지원 및 관리를 받는 국공립어린이집의 보육교사, 평가인증 참여를 통해 보육과정의 각 요소에 대해 점검하고 개선한 경험을 한 보육교사, 학력과 경력이 풍부한 보육교사가 표준보육과정을 더 잘 이해하고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내용 중 ‘가정 및 지역사회 협력’부분의 실행정도가 가장 낮았는데 영유아의 발달을 위해서는 가정 및 지역사회 협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증진을 위해서 어린이집운영위원회 활성화 및 40인 미만 평가인증 지표에도 지역사회와의 협력 관련 지표를 추가하여 제도적으로 이를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