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적 관점으로 본 예배신학 서평-J
- 최초 등록일
- 2013.12.03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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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내용요약
1. 1장 구약에 나오는 예배
2. 2장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고 숭배함
3. 3장 예수와 새 성전
4. 4장 예수와 새 언약
5. 5장 사도행전에서의 성전과 공동체
6. 6장 바울과 복음적 예배
7. 7장 하나님 백성의 모임 안에서의 예배
8. 8장 히브리서와 예수를 향한 예배
9. 9장 요한계시록이 말하는 예배
10. 10장 예배와 복음: 총정리
Ⅱ. 한국교회 예배에 대하여 문제점, 및 대안
본문내용
내용요약
1장 구약에 나오는 예배
구약은 하나님이 구체적인 역사와 장소에서 이스라엘 선조에게 자신을 드러낸 유일한 창조자이자 온 우주의 주인이라고 가르친다. 구약의 신앙의 독특성은 자연이나 초월적인 현상을 통해 나타나는 능력 외에도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는 방법이 따로 있었다는 점이다. 언약의 말씀과 명령이 하나님이 족장들과의 관계의 핵심이다. 성경의 보면 하나님의 백성이 드리는 예배는 구속받은 자들이 드리는 예배라고 정의한다. 합당한 예배는 인간의 제도나 방법에서 시작되지 않고 하나님의 역사에서 시작된다는 뜻이다. 이스라엘의 계시는 시내 산에서 주신 하나님의 십계명에서 시작된다.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해방되는 사건도 예배 혹은 하나님의 섬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어난 사건이라고 말한다. 출애굽 때는 성막이 있었는데 성막은 시내 산부터 약속의 땅까지의 여정에서 이스라엘의 삶의 중심이었다. 성막은 이스라엘 속에 함께하는 하나님의 존재와 통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성막은 삶의 모든 영역이 하나님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성소는 하나님 자신이 나타내고 백성들과 만날 수 있는 장소였다. 제사의 형식은 제물을 가져와서 헌신의 표현에 따라서 동물과 곡식을 가져온다. 제물을 바치는 것은 ‘대속물’임을 부여 준다. 속죄의 의미인데 ‘깨뜻이 닦다’, ‘대신 값을 치르다’ 란 뜻으로 쓰인다. 하나님은 제사 제도를 통해 속죄와 용서를 약속하셨다. 하나님이 자기 이름을 두신 곳을 향한 기도를 통해 회복과 용서를 기대한다. 성전은 인간의 건축 계획을 통해서가 아닌 하나님의 주권적이고 은혜로운 역사를 통해서다.
2장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고 숭배함
예배는 신체적 행위, 감사와 복종의 태도, 하나님을 찬양하거나 경배하는 모습 같은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제사 드리고 성전에 가거나 종교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종교 의식이나 제의 순서를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배는 제의 활동을 통해서 절대자 앞에 드리는 행위이다. 이 행위를 통해 섬김의 예배, 찬양의 예배, 경외의 예배가 포함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