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와 표현주의의 정의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4.01.27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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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실주의
Ⅱ. 표현주의
Ⅲ. 사실주의와 표현주의가 사용된 작품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실주의 20세기의 미국 연극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유진 오닐(Eugene O'Neill)은 극작가로서 모든 유형, 전략, 인물의 관념, 언어의 양식, 연극의 장치를 끊임없이 시험하는 문학의 방법에 철저하게 빠져 들었다. 19세기 말 유럽에 사실주의 운동이 시작된 이후부터 오닐을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근대 연극운동이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사실주의와 실험주의가 미국 연극에서 주류를 이루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1920년대의 오닐을 시작으로 해서 그의 영향을 직?간접으로 받은 작가들은 아서 밀러(Arthur Miller)와 테네시 윌리엄스(Tennessee Williams)이다. 밀러는 입센(Henric Ibsen)의 사실주의 영향을 고스란히 이어받은 작가이며, 그의 대표작 세일즈맨의 죽음 Death of a Salesman을 발표한 후 일반적으로 비극작가로 지칭되고 있다. 그의 비극은 고대, 중세, 그리고 엘리자베스 시대의 비극 개념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그리스나 중세시대의 비극은 우주의 힘과 인간의 힘 사이의 갈등이나 상호작용을 주제로 하였다.
<중 략>
더욱이 평화주의·반전주의적인 경향에서 혁명적·정치적 방향으로도 발전하여(톨러) 내면적성에의 구심에 의해서 종교적인 표현을 얻는 수도 있다(바를라하). 대표적인 초기작품에는 기성세대의 부정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부자대립을 테마로 한 작품도 많다(조르게의 「거지」, 하젠클레버의 「자식」, 브론넨의 「부친살해」). 반전적인 경향을 나타낸 작품으로는 괴링의 「해전(海戰)」, 운루흐의 「일족(一族)」, 베르펠의 「트로이의 여인」 등이 있다. 기교적인 작품을 쓴 카이저에게서도 표현주의의 영향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바우하우스에 의한 조형 미술가들도 다원(多元)의 예술을 일원화한 전체적인 표현주의 연극의 실험을 행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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