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삶속의 색
- 최초 등록일
- 2014.04.17
- 최종 저작일
- 2014.04
- 9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색채의 지각
1) 빛깔
2) 현상색
3) 공간색
2. 색의 3 속성
1) 눈과 시각
2) 색상환
3) 채도
3. 색의 성격과 감정
1) 색채 심리의 이해
2) 색의 Story
3) 색의 공감각
4 색의 대비효과
1) 색의 대비효과 1
2) 색의 대비효과 2
3) 색의 대비효과 3
5. 색의 배색
1) 배색의 정의와조건
2) 기초 배색요령
3) 이미지 배색
6. 색의 피라미드와 상징
1) 색의 피라미드와 상징
2) 빨강의 상징
3) 노랑랑의 상징
7. 색의 연상
1) 파랑의 상징
2) 녹색과 주황의 상징
3) 검정과 흰색
8. 중간고사
9. 색채 심리활용
1) 색의 역사
2) 색과 미술치료
3) 색과 음식
10. 색과 리더쉽
1) 컬러 리더쉽 의 활용
2) 색과 환경
11. 색과 마케팅
1) 색채 마케팅 의 기초
2) 색채 마케팅 의 성공사례
3) 라이프 스타일과 컬러
12. 색상의 심리나 나의 기분의 색
1) 색의 심리적 효과
2) 보편적인 색의 감정
3) 개인에 있어서의 색의 감정
13. 컬러 컬렉션과 컬러 조닝
1) 컬러 컬렉션
2) 컬러 조닝
3) 컬러 테라피
14. 컬러 이미지 메이킹
1) 컬러 이미지 메이킹
2) 계절이미지와 개인의 컬러 이미지 메이킹
3) 컬러 이미지와 색상별 코디
본문내용
▶ 빛깔
빛깔[색깔]은 빛이 사물에 비춰 드러난 물체의 성격을 말한다. 예를들어 “색깔 있는 집단”이라고 흔히 말한다. 여기서 “깔”은 집단의 특성, 즉 개성을 의미한다. ‘빛깔이 곱다’,빛깔이 좋다‘라는 표현은 그 대상의 보이는 모습의 상태가 좋다 또는 내 마음에 든다 등으로 해석된다.
▶ 현상색
현상색이란, 색이라는 것이 인간이 느끼는 지각에 앞서서 어떠한 광원에 따른 물체의 여러 가지 현상에 의해서 생기는 현상을 말하는 것. 그러한 물체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여러 현상이 시간이나 공간안에 표현이 되고 그 현상을 우리가 눈으로 지각하게 됩니다. 광원에 따라서 물체의 여러 가지 물리적인 현상들이 일어났을 때 그러한 현상들이 시간이나 공간안에 표현이 되고 그러한 현상을 우리가 지각하게 되는 것을 빛에 의해서 시공간에 일어나는 현상을 새의 현상성이라고 하고 현상색이라고 한다.
<중 략>
1. 색상대비
-같은 색이라 해도 배경색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인다.
-색상대비는 보색을 조합했을 때 가장 대비 효과가 크다.
-색상대비란?
>색의 차이에 중점을 둔 조화
>가장 갈렬한 시각적 효과를 주는 경우 : 삼원색에 의한 조합
>원색적인 색상대비가 가장 그 효과가 큼.
>주로 명쾌하고 발랄한 이미지의 배색효과
>색상대비에 의한 색상배열
-색상대비와 흑백과의 관계
>단색들 사이를 흑색이나 백색의 선으로 구분시킬 때 각각의 색들은 명확하게 됨
-주변의 색상에 영향을 받는 색상대비
<중 략>
이번 색의 배색 의 강의를 들으면서 [배색의 정의와 조건, 기초 배색의 요령, 이미지 배색]등에 대해서 강의를 들었다. 우리는 도시의 거리를봐도 야경을봐도 이러한 배색의 원리들이 곳곳에 숨겨져있다는것을 알수있었고 강의를 듣고나서 여러 공공장소의 미술품 등등 조각품을 보면서 그냥 보는것이아니라 관찰해보며 배색의 또다른 아름다움을 느낀것같다. 또한 흥미로운것은 상품이 잘 팔리기위해서 여러 가지의 요인에의해서 히트의 상품으로 돼어가는데 이러한 요인들중 중요한것은 상품의 배색이라고 볼수있다는점이였다. 상품을 선택하는것에 있어서 상품의 컬러 색을 보고 구매를 하는경향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된다는것에대해서 흥미롭게 느껴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