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문제풀이] 교육방법 및교육공학
- 최초 등록일
- 2016.04.30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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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7 #22
문제 : 수업 중 한 학생이 다음과 같은 생각을 했다. 이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방금 공부한 것을 노트에 따라 적어두는 것이 좋겠어. 평상시 나를 생각해 볼 때 다시 생각나지 않을 것 같아.’
① 조건화(conditioning) ② 상황인지(situated cognition)
③ 상위인지(metacognition) ④ 프리맥 원리(Premack principle)
풀이 : ‘조건화(conditioning)’ 행동주의에서 자극과 반응이 연관을 가지도록 만드는 일을 말하며 ‘상황인지(situated cognition)’란 습득하는 지식은 지식 습득의 맥락과 개인의 선수 지식, 경험 등에 따라 다르게 학습되며, 전이도 그 상황에 좌우된다는 것을 말한다. 문제에서는 인지정보처리 모델에서 Metacognitive Control(메타 인지 통제)를 보여주는 것으로, 단기기억에 있던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저장되기 힘들어 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중 략>
#23
문제 : <보기>의 내용과 가장 가까운 교수 · 학습 모형은?
◦ 읽기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들간 협력을 필요로 한다.
◦ 실제 상황과 관련한 흥미로운 문제 해결이 중심이 된다.
◦ 실제 상황을 모사한 영상매체의 이야기를 통해 수학문제를 제시한다.
① 정착 수업(anchored instruction) ② 위계 학습(hierarchical learning)
③ 디자인 중심 학습(learning by design) ④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learning)
풀이 : ‘정착 수업’은 추상적이고 탈 상황적이 아닌 상황속의 활동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의 현실적 활동을 견습하고 동료들과 협력하며 자신의 학습결과에 대해 반성하였다. 이를 도와주기 위한 coaching 등의 과정이 있다. ‘위계학습’은 Gagne가 주장하였으며 학습의 본질은 실제 행동상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태도, 운동이라고 하는 학습 범주를 분류하여 촉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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