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교반용접
- 최초 등록일
- 2016.06.03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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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찰교반용접의 적용사례
A. 자동차 부품
B. Ford GT에서 적용한 center tunnel의 FSW 기술
C. TWI에서 공개된 자료와 FSW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자료
D. 알루미늄 마스크 프레임 제작
E. 혼다 - <신형 아큐라"RLX">
F. 우주 항공기
2. 마찰교반용접의 문제점 및 개선동향
A. 마찰교반용접의 장점과 단점
B. 마찰교반용접의 개선동향
3. 재료별 마찰교반용접시의 접합특징
A. 알류미늄 합금과 티타늄합금
B. 마그네슘합금
C. 마그네슘합금과 일반구조용압연강재
D. 알루미늄합금 - 스테인리스강
4. 마찰교반용접의 크리프 적용 사례
A. 내열강 마찰용접재의 ISM에 의한 크리이프 수명예측에 관한 연구
B. 수송 기계
C. 일반 산업기계
5. 고찰
본문내용
. 마찰교반용접의 적용사례
마찰 용접(FW: Friction Welding)은 2개의 재료를 접촉시켜 상대 회전 운동과 마찰 압력을 가하여 접촉면에 마찰열을 발생시키고, 이때 발생하는 열로 접촉면 및 주위를 연화시켜 마찰 용접온도에 도달하면 상대 운동을 정지시킨 후 단조 가압하여 2개의 재료를 접합시키는 고상용접법이다.
마찰 용접 기술은 크게
• 회전 마찰 용접(Rotary Friction Welding)
필요한 마찰 에너지를 회전 운동에너지를 통해 공급하는 방식
• 선형 마찰 용접(Liner Friction Welding)
용접할 두 소재를 선형(직선)으로 왕복 운동시키는 방식
• 마찰 교반 용접(FSW: Friction Stir Welding)
접합하고자 하는 두 재료를 고정시킨 후 접합부에 삽입된 원형 로드를 접합선을 따라 고속으로 회전시킴으로써 접합하는 방식이 있다.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등 주로 경량 합금 접합에 적용하는 FSW 기술은 지금까지 문제시되어 왔던 기존 공법을 대체할 수 있는 신공법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고 원가 절감 효과가 탁월하며 ‘녹색 성장’을 실현하는 친환경 기술로 전 세계적으로 그 도입이 늘어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마찰 교반 용접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분야는 철도와 항공기, 조선, 자동차 등 수송 산업인데, 이는 차체를 가벼운 알루미늄으로 대체하여 연비를 아끼거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해외에서는 철도 및 자동차, 버스는 물론 선박에도 재활용이 가능한 알루미늄으로 바디를 대체함에 따라, 알루미늄 접합에 최적인 방법인 FSW 기술이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경우 일본 및 유럽에는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이나 고급 세단 차량 차체에 알루미늄이 사용되면서 FSW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에는 아직 알루미늄 차량이 생산되지 않아 FSW 기술을 적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나 차체 전부 모두 알루미늄으로 하지는 않아도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