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6.08.30
- 최종 저작일
- 2016.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심리학적 배경
3. 사회학적 배경
4. 영향을 미친 학자
Ⅱ.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내용
1. 목적
2. 내용
3. 방법
4. 환경구성
1) 교사의 역할
2) 동기유발
3) 배치된 교재 교구의 선정
Ⅲ.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가 구체적인 학습 성취 프로그램을 획득하는 것 보다는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함으로써 창의성과 자신감을 가진 유능한 인간을 육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1. 철학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미국에 있는 모델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 교육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근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상관된 것으로 보고 인간 발달에 대한 환경의 요소를 중시했다.
2. 심리학적 배경
진보주의 교육 철학을 가지고 교실을 실제로 운영하는 과정에서 심리학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Freud의 정신 역동적 이론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았으며. 자율적 자아형성과정의 발달에 관심을 둔 에릭슨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또한 피아제와 같이 인지발달에 주된 관심을 가진 형태심리학자나 발달 심리학자의 이론에 기초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프로이트나 에릭슨, 게스텔트, 피아제 등 심리학자들의 인간 발달에 관한 이론과 상호작용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3. 사회학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미첼(Mitchel)과 비버(Biber)에 의해 시작되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뉴욕의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의 실험학교에서 저소득층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 활용되었다.
그 후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치면서 헤트스타트 프로젝트와 팔로우스로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더욱 발전되어 현재는 뉴욕 뿐 만 아니라 뉴잉글랜드, 콜로라도, 하와이 등 여러 주의 저소득층 유치원과 공립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권수정 외(2014) 보육과정, 공동체
김수영 외(201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김재춘 외(200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곽노의 외(1996) 비교유아교육론, 양서원
이연섭(1995) 유아교육과정, 창지사
임재택(1992) 현대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09)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김혜경 외(2006)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박재완(2009)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송준식 외(2006)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곽금주 외(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권악원 외(200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 http://bankstreet.edu/school-children/progr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