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중등 임용 국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6.10.20
- 최종 저작일
- 2016.03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2015 임용 전공 A 기입형
2. 2015 임용 전공 A 서술형
본문내용
1번. 화법: 발화의 목적과 정중 어법
1. 관련 교육 과정
국어1 화법 (1) 대화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과 대상에 맞게 언어 예절을 갖추어 말한다.
2. 개념정리
발화의 목적: 질문, 명령, 요청, 감탄, 약속, 명령, 경고
공손성의 원리: 관용의 격률, 요령의 격률, 찬동의 격률, 겸양의 격률, 동의의 격률
관용의 격률: 화자의 관점에서 부담을 짐. 화자에게 부담을 최대, 이익 최소화
제가 귀가 안 좋아서, 제가 이해력이 부족해서 이해가 안 돼요.
요령의 격률: 선생님 설명이 훌륭해서 다시 듣고 싶어요. (?)
선생님 설명은 항상 명쾌하지만(요령의 격률) 오늘을 잘 이해할 수 없어요. (?)
(다)를 요령의 격률에 맞게 고치기 어려운 이유는 관용의 격률에 더 알맞기 때문
요령의 격률: 청자, 상대방의 이익 극대화, 부담 줄이기
관용의 격률: 화자의 부담 극대화, 이익 최대화
관점의 차이 – 요령: 청자, 관용: 화자
3. 답안
㉠ 요청
㉡ 관용의 격률을 어겼기
4. 앞으로의 출제 예상
-관용의 격률, 요령의 격률이외에도 찬동의 격률, 겸양의 격률, 동의의 격률 출제가능
-그라이스의 협력의 원리(양의 격률, 질의 격률, 관련성의 격률, 태도의 격률)
-대화함축
-대화의 원리 (순서 교대의 원리, 협력의 원리, 적절한 거리 유지의 원리, 공손성의 원리)
중 순서 교대의 원리, 적절한 거리 유지의 원리도 기입형으로 가능
2번. 독서: 독서 문제 진단을 통한 독서 지도 계획
1. 관련 교육 과정
중1-3학년 읽기 (11)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국어1 독서 (6) 독서의 목적과 상황, 독자의 흥미나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글을 스스로 선택하여 읽는 태도를 기른다.
2. 개념정리
독서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관
수빈: 자유독서 빈도가 낮고 독서의 태도 중 독서 동기가 부족함.
3. 답안
㉠ 독서 태도의 문제
㉡ 다양한 난이도의 책을 정독하도록 지도하고, 모둠 활동을 통해 독서 동기를 함양하며, 주도적인 독서 활동을 하도록 지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