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다중지능이론
- 최초 등록일
- 2016.11.28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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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다중지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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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
2. 다중지능이론
3.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는 각종 영역에서 학습자의 선수개념과 관련된 실증적 연구로써 꾸준희 논의되어 왔다. 근래에 와서는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의 접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구성주의 이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Piaget 이론을 중심으로 한 개인적 구성주의다. 두 번째는 Vygotsky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구성주의다. 여기에서 개인적 구성주의는 정보처리 이론 등의 인지 과정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접근과 Piaget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접근을 포함하며, 보다 발전된 의미에서 급진적 구성주의로 칭해지기도 한다.
구성주의의 핵심은 학습자의 개념이 교사나 교재에 의해 제시되는 정보를 이해하는 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학습자는 기존 개념에 기초하여 교사나 교재에 의해 제시되는 정보들을 이해하는데, 이러한 과정은 종종 그릇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 이들의 기본 개념은 일상적 경험이나 이전의 과학 수업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능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커져갔고, 1980년대에는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이 논의되었다.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서로 독립적이고 상이한 7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져있다고 보았다. 이는 각각 언어적 지능, 논리 수학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 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개인 내 지능, 개인 간 지능 등으로 분류된다.
이처럼 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학습에 어떤 이론을 적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아래에서는 이와 같은 학습 적용의 측면에서,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Ⅱ. 본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는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등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이론들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써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구성주의란 인간의 지식이 형성되고 습득되는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이론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논리수학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 임미정, 남부대학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