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외국인 증대를 위한 관광 자원 개발의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7.07.28
- 최종 저작일
- 2017.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여행 실태 조사
2. 관광 자원 개발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해외 여행객이 국내 여행을 하는 인바운드 여행의 수요를 늘리기 위해선 여행객들이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관광자원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광자원의 사전적 정의를 보자면 “관광자원이란 관광의 주체인 관광객으로 하여금 관광동기나 관광의욕을 일으키게 하는 목적물인 관광대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제까지는 관광대상이 될 수 없었던 자원도 대중관광의 보급과 함께 새로운 매력을 가진 관광자원으로 각광을 받기도 하고, 반면 관광매력을 상실해가는 자원도 있다.
유형물이든 무형물이든, 인공물이든 자연물이든 그것이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고 관광수입을 올릴 수 있는 경제성을 띠고 있는 한 관광자원으로 볼 수 있다.” 고 합니다. 이에 관광자원은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고 관광수입을 올릴 수 있는 경제성만 가지고 있다면 어떤 수단과 방법을 따지지 않고 폭넓고 좋은 아이디어들을 많이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중관광의 보급으로 인해 새로운 매력을 가진 관광자원은 여행객들에게 새롭게 다가와 눈길을 끌어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반면에 매력성을 잃어 점차 선호도가 떨어지는 관광자원은 여행객들에게 더 이상 관심을 받지 못해 버려지게 됩니다.
참고 자료
외국인관광객을 위한 한국 전통음식의 관광상품화 : 개발과 활용/ 장해진, 연세대학교 대학원,[2003] [국내석사]
외국인의 서원 체험관광 활성화 방안연구/ 손소희, 가톨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2017] [국내석사]
지식백과, 두산 백과, 관광 자원의 정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1.
한국관광공사. 방한외래객 추이분석. 2002
한국관광공사. 외래객관광객 실태조사. 2000
한국관광공사. 한국 문화유산 관광상품화 방안. 1996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인지도에 대한 세계여론조사. 2001
편재진. 방한 외국인관광객 유치 증진을 이한 관광전략계획에 관한 연구. 여행학 연구 6: 119-152,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