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척전 - 최적전에 나타나는 재회에 대한 욕망과 삶의 지향점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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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재회를 향한 서사의 흐름과 그 의미
2.1. 재회를 향한 서사의 흐름
2.2. 욕망의 의미 읽기
3. 삶의 지향점
3.1. 등장인물들의 삶
3.2. 삶의 지향점에 대한 공감
4. 결론
본문내용
<최척전>은 임진왜란을 겪은 사대부 조위한이 1621년 쓴 소설이다. 소설 말미에 최척에게 들은 이야기를 적은 것으로 밝혀 놓은 것으로 보아 그의 순수한 창작만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조위한은 그 내용을 더욱 다채롭게 꾸미고 불교적인 인연과 기적을 삽입해서 한문소설 <최척전>을 이룩했다. 이 작품은 당시 전쟁 속에서 살아가던 한 가족의 모험담에 가까운 피란 과정을 조선, 일본, 베트남, 중국에 거쳐 역동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역사적 사실과 허구 사이에 놓여 있는 이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은 임진왜란이 가진 역사적 의미뿐 아니라 그 전쟁이 개인에게 미친 영향까지 읽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당시 많은 독자들에게 공감을 얻으며 널리 읽혔을 것이라 추측한다.
최초로 <최척전>에 대해 언급한 이명선 교수 이후로, 작품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불교소설, 임진왜란을 중심으로 한 被虜文學, 전기성을 완전히 탈피한 애정소설, 실제 사실을 기초로 한 사실주의적 소설 등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 중 박희병 교수는 <최척전>의 주제를 상당히 현실적으로 보고 ‘당시의 전란이 초래한 가족이산의 고통과 강한 가족애에 의한 재회의 달성’이라고 하였다.
작품과 작자와의 연관성을 토대로 한 연구 중 민영대 교수는 <최척전>이 조위한의 직접 체험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작자의 생애부터 가계, 위인, 작자정신을 연구하였다. 조위한이 작가로서 탁월한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고 보았으며 <최척전>을 체험문학의 대표작으로 리얼리티가 강한 사실주의 작품으로 평가하고, 남녀평등의 애정관을 보여준 본격적인 애정소설로 보았다. 강동엽 교수는 작품에 나타나는 임진왜란과 동아시아의 의미를 작자의 세계관 확장과 연관 지어 연구하였다.
최척과 옥영의 만남과 헤어짐 구조를 강진옥 교수는 고난과 구원의 문제로 보고, 절대적 고난의 상황에 놓인 개인이 고난의 현실 속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 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가는 과정을 그려 나간 이야기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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