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문법)
- 최초 등록일
- 2018.12.29
- 최종 저작일
- 2015.03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설정 근거
3. 소단원 개관
4. 학습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검
6. 수업환경
7. 단원의 구성
8. 소단원 교수·학습 계획
9. 본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10. (1)과제자료
본문내용
1. 교재 및 단원명
1.1 교재
교과서명 : 중학교 국어 1-2
저자 및 출판사 : 박영목 외 12인, 천재교육
1.2 단원명
대단원 : 2. 우리말 탐구
소단원 : (1) 품사의 분류와 특성
2. 단원 설정 근거
학생들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국어 문법이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아예 관심이 없는 경향이 있다. 공식적인 자리에서 사용하는 언어표현이나 심지어 TV프로그램의 자막에서도 잘못된 문법을 사용하는 발화나 글을 종종 보았다. 과연 문법 공부는 재미없고 어려워 우리를 괴롭힐 뿐 우리의 언어생활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일까? 물론 그렇지 않다. 문법에 대해 잘 알게 되면 우리말과 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고, 같은 단어, 같은 내용을 사용한 글이나 말이라도 문법적인 요소에 따라 그 의도나 분위기가 매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문법 공부는 대단히 중요하고 꼭 필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더하여, 문법 공부를 통해서 단지 문법 그 자체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국어문법에 접목되어 있는 사상과 문화도 알 수 있고, 여러 가지 변이어와 그 범위를 알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법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의 언어사용과 더불어 총괄적인 이해도 가능하다. 따라서 문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이 단원을 설정함으로써 이론적인 수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의 언어생활과 연관 지어 실질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한다.
3. 소단원 개관
이 단원에서는 우리말의 품사와 지시어에 대한 탐구 활동을 하게 된다. 탐구 활동을 통해 품사와 지시어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언어생활을 바르게 가꾸어 볼 것이다. 우리가 쓰는 말이 어떤 품사에 해당하는 것인지를 알면 말을 더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고, 지시어가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면 글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또 글을 쓸 때 지시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표현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는 데 이러한 것들을 학습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