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오마하 간호진단 A+자료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9.03.25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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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후, 오마하 간호진단을 작성했습니다.
강북구 보건소에서 실습하였고, 그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A+맞은 자료로, 생소한 오마하 진단에 대해 공부하며 레포트를 만들었습니다ㅠㅠ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라요!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3) 지역사회 간호과정
2. 본론
1) 지역사회 간호진단
2) 수행계획
3) 평가계획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세계화와 이주화의 영향으로 우리 사회는 외국인이 전체 인구의 2.2%를 차지할 정도로 다문화사회로 이미 진입하였고, 이는 국제결혼의 급증, 다문화가족 자녀의 증가, 외국인 가족의 대두 등 가족 영역에서도 그대로 재현되어 다문화 가족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단일 민족’이라는 민족주의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강한 편으로, 다른 문화 및 인종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모습을 보인다. 강북구의 외국인 거주자 비율은 강북구 주민 전체 인구의 약 2.1%로 적은 수치는 아니다. 이러한 다문화 가족 비율의 증가에 따른 간호 중재를 오마하 간호분류 틀을 사용하여 적절한 지역사회 간호 중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문헌고찰
다문화 가족이란? 서로 다른 국적, 인종이나 문화를 지닌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
개설
한국은 단일 민족 국가라는 민족주의, 순혈주의가 다른 국가에 비해 강하여, 다문화가족은 오랜 시간 혼혈 가족, 혼혈아 등으로 불리며 차별받아 오다가, 20세기말 세계화와 이주화로 인한 외국인 유입 증가, 국제결혼 급증 등으로 다문화가족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한국의 다문화가족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족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2003년 3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건강가정시민연대가 기존의 혼혈아, 국제결혼, 이중문화가족 등 차별적 용어 대신 ‘다문화가족’으로 대체하자고 권장하면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내용
세계화와 이주화의 영향으로 우리 사회는 외국인이 전체 인구의 2.2%를 차지할 정도의 다문화사회로 이미 진입하였고, 이는 국제결혼의 급증, 다문화가족 자녀의 증가, 외국인 가족의 대두 등 가족 영역에서도 그대로 재현되어 다문화가족이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다문화가족의 해체 문제와 정책 과제』(김이선, 마경희 외, 여성가족부, 2010)
『다문화사회를 위한 정책적 제언』(국가인권위원회, 2010)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Ⅱ)』(장혜경,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네이버 지식백과] 다문화가족 [多文化家族]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서울 열린 데이터광장 - http://data.seoul.go.kr/dataService/jachiguStatList.do?jachigu=gangbuk#submenu3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영유아 건강관리행위 예측모형 구축 (안채순 외.2010)
(다문화가정 아동의 지역사회연계 활동서비스에 대한 사례연구 논문- 안병희 외)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지역사회간호학 교과서 (수문사) 오마하 간호중재틀 (https://blog.naver.com/more8080/156926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