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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문제점Ⅱ. 본론 - 개선안
1. 장기요양등급판정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사각지대 발생
2. 민간 위주의 시장 형성에 따른 문제점
3. 돌봄 제공자의 열악한 처우와 전문성 재고
4. 관리 미흡에 따른 서비스 품질 저하
5. 연속성과 연계 부족 – 예방서비스 체계 강화와 정확한 역할 분담
Ⅲ. 결론
Ⅳ. Reference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점자식이 못하는 효도를 국가가 대신 하겠다며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시작 된 지 10년이 지난 시점이다. ‘나이듦이 불안하지 않은 돌봄’, ‘치매 국가 책임제’ 등 다양한 슬로건을 내걸고 여러 지방 자치 단체와 국가 차원의 노인복지간호가 정책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더불어 노인복지시설의 수도 큰 폭으로 증가하여 노인요양시설은 2008년 1,332개소에서 2017년 3,261개소로 144.8%가 증가하였으며,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2008년 422개소에서 2017년 1,981개소로 369.4%가, 재가노인복지시설은 2008년 2,298개소에서 2017년 3,216개소로 39.9%가 증가하였다. 괄목할 만한 양적 성장이지만 여전히 지역적으로 불균형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재가서비스가 부족하다. 또한 요양등급 판정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서비스 사각지대의 발생, 민간 위주의 시장 형성에 따른 공공성 저하와 과다경쟁, 돌봄 제공자의 열악한 처우와 비전문성, 관리미흡에 따른 서비스 품질 저하 등의 문제가 산적해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속도에 맞추어 이루어 낸 지난 10년간의 양적 성장을 바탕으로 노인복지 간호의 질적 성장이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이다. 이전 보고서를 통해 노인복지간호의 문제점들을 다각도로 제시했다면,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과 독일 등 먼저 고령사회를 만나 잘 대응해가고 있는 선진국의 사례들을 통해 제시된 문제에 대한 개선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 개선안
1. 장기요양등급판정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사각지대 발생
– 판정기준과 방법의 변화
현재의 노인장기요양보험은 대게 1회의 방문조사로 등급판정이 이루어진다. 노인의 건강상태는 매우 불안정하여 1회의 방문조사로 정확한 판정을 내리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렇다 보니 요양등급판정이 부정확하게 이루어지고, 인정 대상자의 비율이 7%에 불과(OECD 평균 10%)하여 실제로는 장기요양이 필요하지만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노인의 수도 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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